책 머리에
1장 20세기 유학자 남붕의 『해주일록』, 신념과 좌절의 역정 김종석
남붕, 구학 그리고 『해주일록』 | 일기에 나타난 남붕의 생애 | 유교 공동체 회복을 위한 활동 | 남붕 구학의 철학적 기반 | 20세기 보수 유림에 대한 평가
2장 해주 남붕의 일기를 통해 본 일제강점기 유교 지식인의 시대 인식과 현실 대응 조정현
머리말 | 『해주일록』에 기록된 일제강점기 선비의 일상 | 격변기 재지 사족의 사회 활동과 이상 추구 | 전근대적 유교 지식인의 시대 인식과 현실 대응 | 맺음말
3장 해주 남붕의 학문 세계와 지향점 문희순
들어가며 | 생애와 하루 | 학문의 세계 | 궁극의 지향점 | 맺으며
4장 20세기 영덕 지역 유학자, 남붕의 강학 활동과 의미 안경식
교육의 관점에서 보는 남붕 연구의 의미 | 교육자로서 남붕의 일상 | 독서인으로서 남붕의 일상 | 경 공부의 수행인으로서 남붕의 일상 | 현대 교육과 남붕의 강학 활동의 의미
5장 일제 강점기 한 유학자의 경제생활과 재부관: 남붕의 『해주일록』을 중심으로 이성임
들어가며 | 영해 원구리 | 토지 소유 규모 | 농사짓는 방식 | 머슴의 고용 | 일본의 그늘 아래서 | 전통의 끝자락을 붙들고 | 나오며
6장 일제시기 향촌사회의 질병과 치료: 『해주일록』을 중심으로 손경희
48년간 일기를 쓰다 | 가뭄이 자주 발생하다 | 남붕, 실용적인 자세로 질병을 치료하다 | 남붕, 모든 것을 던져 질병을 치료하다 | 나오며
재조명되는 일기문학의 중요성
개인 일기에서 시대 읽기의 초석으로
남붕은 1932년 어느 날의 일기에서 “어느 호사가가 내 평생 쓴 일기를 정리하여 한 질의 책을 만든다면, 내가 일생 고심한 것을 알 것이고 내가 이 세상에서 이룬 것이 없음을 슬퍼할 것”이라고 썼다. 또한 일기를 쓴 이유로는 “살피고 증거로 삼는 데 도움이 된다”고 밝히며, 자신의 일상을 소상하게 기록하였다. 개인적이고도 일상적인 담론으로부터 출발하는 최근 역사 연구의 경향성을 예견하고 준비하듯, 남붕은 자신의 일기를 대중에 공개되는 공식적인 기록으로, 또한 당시의 사실과 자신의 의견을 피력할 수 있는 ‘공공의 문서’로 인식한 것이다. 이는 일기를 쓰기만 한 것이 아니라 후에 다시 보면서 수정하였던 모습에서 드러난다.
실제로 남붕의 일기는 관찬 사료에는 드러나지 않는 역사상의 빈 곳을 살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이번 책에서는 총 여섯 명의 연구진이 참여하여 다각도로 역사의 모습을 복원하고자 하였다. 김종석은 『해주일록』을 통해 20세기 초 영남의 보수 유림들이 어떤 생각을 지니고 살아갔는지를 고찰했고, 조정현은 격변기 지방에 살던 유림이 지식인으로서 현실에 어떻게 대응하며 어떤 사회문화 활동을 했는지에 주목했다. 문희순은 남붕의 학문 세계를 탐구하되, 퇴계 이황을 존모하고 계승하려 한 노력과 문학에 대한 인식론, 인생의 지향점 등에 초점을 맞추었다. 안경식은 유학이 위기를 맞은 20세기 초 유학자의 교육이라는 측면에서 남붕의 일상을 들여다보며, 교육자, 독서인, 수행자로서의 측면을 각각 조명하였다. 이성임은 일본의 침략이 노골화되던 시기 남붕이 자신의 가정 경제를 어떻게 이끌어갔는지, 농사 과정 및 재산 관리 등의 내용을 짚어보았다. 손경희는 『해주일록』을 통해 영덕군의 자연재해 및 질병 실태를 확인하고, 남붕과 그 주변 인물들이 앓았던 질병과 그 치료 내역을 확인한다.
수기치인과 위기지학의 유교 지식인 남붕
수행적인 삶의 한계와 정당한 자리매김
구한말과 일제강점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