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며 / 세상은 다수의 남성과 소수의 여성으로 이루어져 있다
1부 홍일점 왕국
1장 / 애니메이션 왕국
동화 왕국에서 애니메이션 왕국으로|군사대국으로 성장한 소년 왕국|연애지상주의가 만연한 소녀 왕국|애니메이션 왕국은 어른 사회의 모형
2장 / 마법소녀와 붉은 전사
동화 왕국의 여주인공|‘우리 딸’로서의 마법소녀|직장의 꽃, 붉은 전사|성인 여성으로서의 악의 여왕|애니메이션 여주인공의 규정
3장 / 위인전 왕국
애니메이션 왕국과 위인전 왕국은 유사하다|영웅이 없는 나라|악의 여왕이 없는 나라|여자가 위인이 되기 위한 조건
4장 / 홍일점의 원조, 잔 다르크
잔 다르크전은 아동매체 속 여성상의 집대성|변신하는 잔 다르크|잔 다르크의 딸들
2부 붉은 용사
5장 / 소녀 전사로 향하는 길: 〈사파이어 왕자〉 〈큐티 하니〉 〈달의 요정 세일러 문〉
소녀 왕국의 독립|마법소녀 변천사: 〈요술공주 샐리〉와 〈거울요정 라라〉|전투 팀 확립: 〈울트라맨〉과 〈독수리 오형제〉|소녀 전사의 등장: 〈사파이어 왕자〉와 〈큐티 하니〉|홍전부(紅全部 팀: 〈세일러 문〉|미로에 갇힌 소녀 왕국
6장 / 조직의 역학관계: 〈우주전함 야마토〉 〈기동전사 건담〉 〈신세기 에반게리온〉
어른 왕국이 된 소년 왕국|조직의 원형: 〈야마토〉 속 정의|조직의 확산: 흔들리는 〈건담〉|조직의 붕괴: 〈에반게리온〉의 우울|아녀자가 헤집어놓은 소년 왕국
7장 / 나라를 구한 소녀: 〈미래소년 코난〉 〈바람계곡의 나우시카〉 〈모노노케 히메〉
미야자키 애니메이션은 ‘소년 왕국 대 소녀 왕국’을 다룬 이야기|영웅이 되지 못한 여자: 〈코난〉의 단순함|영웅이 된 여자: 〈나우시카〉가 말하는 정론|영웅을 뛰어넘은 여자: 〈모노노케 히메〉의 파국|여주인공을 야수로 되돌린 미야자키 애니메이션
8장 / 붉은 용사의 30년
싸우지 못하는 남주인공과 싸우는 여주인공의 시대|여왕벌 증후군과 버터플라이 증후군
3부 붉은 위인
9장 / 천사의 허상: 플로렌스 나이팅게
공주님과 마법소녀는 남에게 의존하는 캐릭터다
어릴 때부터 즐겨 보던 애니메이션 세상 속 여자 캐릭터는 자신의 문제를 주체적으로 해결할 필요가 없다. 남자 캐릭터가 지구를 지키려 과학기술을 개발하고 무장한 채로 전투에 나선다면, 여자 캐릭터는 마법도구로 마법을 부려 문제를 해결하고, 위기의 순간에는 왕자님이 나타나 구해준다. 이를테면 <세일러 문>의 세라는 변신 브로치를 이용해 변신을 하고, 마법무기를 들고 적에 맞선다. <세일러 문 R>에는 세라가 턱시도 가면의 키스를 받아 되살아난다는 결말이 나온다. 한편 애니메이션에서는 마법소녀가 마법의 힘을 이용해 성인 여자로 변신하거나 꿈꾸던 직업을 가진 사람으로 변신한다. <리리카 SOS>의 리리카는 간호사로, <큐티 하니>의 하니는 스튜어디스, 간호사, 아이돌, 신부 등으로 변신한다. 꿈꾸던 직업을 노력 없이 쟁취하는 모습인데다가 여자아이들이 원하는 직업도 한정적인 점이 한계다. 이처럼 오직 결혼을 인생 목표로 삼으며 남에게 의존하려는 수동적인 여성상을 대표하는 공주님과 마법소녀. 슬프게도 오랫동안 여자아이가 대중매체를 보며 감정이입할 수 있는 캐릭터는 이런 유형이 대부분이었다.
직장의 꽃, 여성 전사와 여성 대원
애니메이션과 영화에 나오는 주인공 팀에서 여성 대원은 ‘여자’라는 역할이 부여되는데 사실상 조직에 반드시 필요한 인재는 아닌 모습으로 그려진다. 여성 대원은 20세 전후의 섹시하고 젊은 여자로, 그에게 요구하는 조건은 아름다운 외모다. <독수리 오형제>의 홍일점인 백조 수나는 섹시한 여자를 맡고 있다. 그가 변신할 때는 누드 모습이 드러나고 팬티도 노출된다. <비밀전대 고레인저>에서 홍일점 대원의 분홍 제복과 헬멧 가운데에 새겨진 빨간 하트 마크는 여자임을 나타낸다. 또 여성 대원은 일터에서도 차 내오기, 식사 시중, 아이 돌보기 등 집안일의 연장선상에 놓여 있다.
여성 캐릭터들은 남자와의 관계 안에서만 묘사되며, 여자끼리의 관계는 비중을 두지 않는다. <건담>에는 여성 승무원이 세 명이나 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