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인텔렉추얼 비즈니스 : 포스트 코로나 시대 사업과 투자의 절대 기준, 지식재산권
저자 장준환
출판사 한스컨텐츠(Hantz
출판일 2020-10-30
정가 15,000원
ISBN 9791196692094
수량
프롤로그 지식재산권, 최고의 비즈니스와 투자의 기회

01 지식재산, 미래 비즈니스의 핵심
쫄지 말고 당당하게
약자의 역습을 준비하자
선자 선점 원칙과 스쿼팅
지식재산권이란 무엇인가?
내가 가진 지식재산은?
지식재산을 가진 기업에 투자하라
지식재산이 풍부한 지역에 주목하라
지식재산을 상속하라
저작권 투자의 실제

02 팬데믹 시대와 지식재산
언택트 시대의 지식재산권
온라인 수업
언택트 시대의 공연과 전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치료제가 나온다면
코로나-19 치료제와 지식재산권
팬데믹 극복을 위한 지식 자원의 활용
의약품 법률: 시급함과 안정성의 조화

03 4차 산업혁명과 뉴 비즈니스 패러다임
지식과 기술의 새로운 전개
창작자 AI
인공지능에게 ‘인격’을 허하라!
가상현실·증강현실과 지식재산권
인터랙티브 아트

04 패션·트렌드·디자인
레트로와 키치
뉴트로 속의 기회
명품, 저가품을 베끼다
비슷한 옷이 왜 이렇게 많을까?
패스트 패션의 속사정
시각 예술을 차용한 상업 디자인의 문제
디자인이 비슷하다면…

05 엔터테인먼트 비즈니스
엔터테인먼트는 법률이라는 자동차를 타고 달린다
변호사가 꼭 필요한 현장
‘방송 포맷’의 재산권
샘플링과 저작권 논란
유튜브 크리에이터의 성공 조건
게임 방송 비즈니스

06 모든 것이 게임으로 통한다
게임 산업 들여다보기
아이디어냐 표현이냐
월드컵 스타들의 또 다른 리그
2차 저작물로서의 게임
세계 엔터테인먼트 시장의 유망주
스포츠와 비즈니스 사이
e스포츠의 쟁점들

07 아트 비즈니스의 새로운 전개
예술, 비즈니스와 법률을 만나다
미술품 소장자와 저작자의 권리
차용 예술의 딜레마
기증받은 미술품의 권리
길거리 음악가의 법률문제
음악 공연과 법률

08 스포츠, 거대 비즈니스가 되다
올림픽, 비즈니스 이벤트
올림픽 경기 지식재산권은 누구 소유인가?
올림픽의 수익 원천은?
올림픽은 공공의 소유가 아니다
올림픽의 꽃,
성공하는 기업과 그렇지 못한 기업의 차이는 지식재산권에 있다. IT·바이오 등 기술 기반 산업뿐만이 아니다. 기존 제조업, 금융업, 물류 분야에 이르기까지 인공지능·빅데이터·로봇·사물인터넷·나노 등의 지식 역량이 사업의 성패를 가르고 있다.
아트, 엔터테인먼트, 스포츠 등의 영역에서도 비즈니스 성격이 심화되면서 지식재산권이 첨예한 이슈로 등장했다. 전통 예술 장르의 공연·전시가 새로운 국면에 접어들었으며 유튜브 등을 중심으로 한 1인 미디어 슈퍼스타들이 엔터테인먼트의 선두에 서서 거액의 저작권 수입을 올리고 있다. 스포츠도 방송 중계권과 스폰서십 등을 바탕으로 한 엄청난 시장이 형성되었으며, 온라인 게임이 새로운 산업을 형성하였다.
이제 사업과 투자의 중심에 ‘지식재산’을 놓아야 한다. 지식재산을 어떻게 축적하고 관리하느냐가 당신의 미래를 결정지을 것이다. 지금 인텔렉추얼 비즈니스의 물결에 올라타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