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LG Way 엘지 웨이 (세계적 기업은 왜 기본을 말하는가
저자 노경목,고재연
출판사 한국경제신문(한경비피
출판일 2019-06-24
정가 18,000원
ISBN 9788947544924
수량
들어가며

1장 사랑해요 LG - 오너의 기본
01 사랑받는 기업의 조건
02 회장님, 우리 회장님?
03 엄한 교육의 힘
04 사람의 도리, 기업의 도리
05 공동체를 위한다는 것
06 돈보다 관심이 사랑이다
07 살아서도 죽어서도 가야 할 길

2장 오래가는 기업의 비결 - 기업의 기본
08 성공하는 기업을 넘어 장수하는 기업으로
09 알아서 하시오
10 인화, 서로 어울리며 화목하게
11 사람, 함부로 자르지 않는다
12 강력한 경쟁자는 축복이다


3장 파격이 필요한 순간 - 혁신의 기본
13 럭키금성이 LG가 된 까닭은
14 혁신은 고객의 눈높이에서
15 고객이 꿈꾸는 제품을 만들어라
16 혁신은 하루아침에 이뤄지지 않는다
17 준비되지 않은 혁신은 없다
18 당장은 돈이 안 돼도
19 바꾸려면 확실하게


4장 고난의 시기가 찾아오면 - 위기 극복의 기본
20 버리지 못하면 더 많은 것을 잃을 수 있다
21 책임을 다할 때 위기가 끝난다
22 현실이 장밋빛 전망과 다를 때
23 어려울수록 기본으로 돌아가라


5장 기업이 오래 빛나려면 - 미래 준비의 기본
24 4세 경영 체제의 시작
25 순혈주의를 깨고
26 자동차 부품 업체에서 전기차 개발 업체로
27 우리 삶에 성큼 다가온 인공지능과 로봇
28 식량을 보호하자, 생명을 연구하자
‘혁신보다 축적’ ‘변화보다 깊이’를 추구해온
LG의 70년 성공 비밀을 푼 단 하나의 책

경쟁 속에서도 기업의 근본을 지켜온 LG만의 경영 전략
2017년 창립 70주년을 맞은 LG그룹은 우리에게 친숙한 기업이다. 지금 집 안을 한번 둘러보라. TV와 냉장고, 치약, 세제, 화장품까지 누구나 LG 제품 하나쯤은 있다. 하지만 실제로 우리는 LG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을까? 다른 기업과 달리 LG의 오너 경영인들은 일반인에게 이름부터 생소하다. LG의 성장 과정과 경영 방식에 대해서도 회사에서 편찬한 사사 이외에는 참고할 만한 책이 없다.

우리는 계속 이렇게 LG를 몰라도 되는 걸까? 이 책의 저자들의 문제의식은 여기서 시작됐다. LG는 다른 대기업과는 차별화되는 자신만의 성공 스토리를 써왔다. 산업화 과정에서 사업 확장에 나서기도 했지만, 전자와 화학이라는 두 기둥만은 창업 이래 꾸준히 유지하며 기술을 축적해왔다. 속도와 실행력을 강조하는 여타 기업들과 비교할 때 LG는 ‘축적’과 ‘깊이’라는 키워드가 두드러진다. 그런 점에서 LG의 성장사는 한국 기업들이 공유해야 할 중요한 자산이다.

이 책은 총 다섯 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오너의 기본’에서는 LG라는 기업의 근원을 알기 위해 창업주 이후 오너들의 경영철학을 살핀다. 이어, 경영권 다툼 한 번 없이 70여 년간 꾸준히 성장한 비결은 ‘기업의 기본’에서 다루고, ‘혁신의 기본’에서는 LG 계열사들이 사업을 영위하며 어떻게 기본을 체화했는지를 분석한다. LG라고 위기가 없지는 않았을 터. 위기 상황에서 기본이 어떤 역할을 했는지는 ‘위기 극복의 기본’에서, 마지막으로 앞으로 LG가 써나갈 미래에 대해서는 ‘미래 준비의 기본’에서 짚는다.

오너의 기본 - 오너가 자신을 낮추면 직원들은 더 큰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다
LG 그룹의 오너들은 권위주의적인 모습과는 거리가 먼 것으로 유명하다. 40세 나이에 그룹 총수가 된 지금의 구광모 역시 호칭에서부터 권위를 내려놓기로 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