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프롤로그 지금 경영학 공부를 시작하는 이들에게
1장 경영학 일반_ 기업, 현대사회의 가장 위대한 발명품
01 [대기업과 경영학의 탄생] 세계 최초의 대기업은 어떤 회사였을까?
02 [주식회사] “현대사회의 가장 위대한 발명품”
03 [거래비용 이론] 기업은 클수록 좋을까, 작을수록 좋을까?
04 [보이지 않는 손] 짐 로저스, 뉴욕에서 싱가포르로 이사하다
05 [보이는 손] 대기업이 돌연변이라고?
06 [전략적 제휴] 따로 또 같이
07 [주주 자본주의와 이해관계자 자본주의] 기업의 주인은 누구입니까?
08 [공유가치경영] 기업과 자선단체의 구분이 사라지다
09 [직업의 효용] 직업의 귀천은 무엇으로 따져야 할까?
10 [기업의 목표] 이익 극대화보다 품위 있는 목표를 찾아라
11 [기업의 지배구조] 우리나라에도 전문경영인 시대가 올까?
12 [공정거래법] 재벌로부터는 미움을, 국민으로부터는 지지를 받다
13 [규제 개혁] 교도소 민영화, 괜찮을까?
2장 기업가정신과 창업_ 경영의 역사는 혁신의 역사다
14 [앤드루 카네기] 무일푼으로 시작해 세계 최고의 부자가 된 남자
15 [파괴적 혁신] 자동차를 처음 발명한 사람은 누구일까?
16 [창조적 파괴] 아시아의 시대는 과연 올 수 있을까?
17 [비생산적 혁신] 혁신에도 품질이 있다
18 [비즈니스 모델] 당신 사업에 투자해야 할 이유를 1분 안에 설명하라
19 [비즈니스 모델 혁신] 벤처는 공대생의 전유물이 아닙니다
20 [전략혁신] 캐논은 카메라 회사가 아니라 복사기 회사
3장 전략_ 경영의 마스터플랜을 세운다
21 [독점과 완전경쟁] 기업을 지키는 최선의 방법은 독점이다
22 [경쟁과 전략] 네이버와 대한항공, 누가 더 많은 가치를 창출하고 있나?
23 [가치사슬] 보증금 2,000만 원은 돌려받아야 마땅하다
24 [SCP 패러다임] 저유가, 축복인가 재앙인가?
25 [본원적 경쟁 전략] 성공하려면 표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