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산 동남쪽-함양·산청 1: 옛길과 옛 마을에 서린 끝모를 얘기들
지리산 동남쪽-함양·산청 2: 산은 지리산
영주 부석사: 사무치는 마음으로 가고 또 가고
아우라지강의 회상-평창·정선 1: 산은 강을 넘?지 못하고
아우라지강의 회상-평창·정선 2: 세 겹 하늘 밑을 돌아가는 길
토함산 석불사 1: 그 영광과 오욕의 이력서
토함산 석불사 2: 석굴의 신비에 도전한 사람들
토함산 석불사 3: 무생물도 수명이 있건마는
철원 민통선 부근: 한탄강의 비가(悲歌
청도 운문사와 그 주변 1: 저 푸른 소나무에 박힌 상처는
청도 운문사와 그 주변 2: 운문사 사적기와 운문적의 내력
청도 운문사와 그 주변 3: 연꽃이 피거든 남매지로 오시소
미완의 여로 1-부안 변산: 끝끝내 지켜온 소중한 아름다움들
미완의 여로 2-고부 녹두장군 생가: 미완의 혁명, 미완의 역사
부록: 답사 일정표와 안내지도
답사기 신드롬을 몰고왔던 국내편 1, 2, 3권의 컬러 개정
인문서로서는 드물게도 제1권 ‘남도답사 일번지’는 출간(1993 두달 만에 10만부가 판매되는 기염을 토했고 연달아 출간된 2, 3권 역시 그 대열에서 답사열풍을 지속시키며 현재까지 총 260만부(북한 답사기 포함가 판매되었다. 이처럼 답사기가 독자들의 열광적 지지를 얻으며 전설적인 베스트셀러가 되고 그야말로 한국인의 국토와 문화유산을 바라보는 관점 자체를 송두리째 바꿔놓았던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다. 그중에서도 가장 크게는 첫째 식민지의 경험, 전쟁과 분단 등으로 크게 훼손된 우리 문화유산에 대한 자긍심을 획기적으로 되돌려놓았다는 점, 둘째 여행의 즐거움이 한가한 여흥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한반도의 역사와 문화ㆍ지리 등 풍부한 인문ㆍ예술적 교양과 함께할 때 더욱 배가된다는 사실을 알려주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한편 답사기를 이야기할 때 저자 유홍준 교수의 깊이있는 지적ㆍ예술적 안목, 우리 문화와 예술에 대한 민중적 관점, 소박하면서도 유머 넘치는 서술을 빼놓을 수 없다. 우리 문화유산에 대한 길눈이가 되고자 했던 저자의 열정은 실은 문화적 열등의식에 휩싸인 우리들의 상처받은 정체성을 치유하고자 하는 절박한 노력이었으며, 문화유산의 역사와 전통에 대한 안목을 되도록 많은 이들과 나누어 아름다운 문화의식이 이 땅에 퍼져나가기를 바라는 뜨거운 사랑에 다름 아니었다. 이번에 전면 개정된 답사기에서도 그러한 노력은 이어졌다. 저자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편집자는 내게 이렇게 권유하였다. 1 반드시 개정증보판을 낼 것. 2 처음 씌어진 글도 그 나름의 역사성과 의미를 갖고 있으므로 되도록 원문을 살리고 각 글 끝에 최초의 집필일자를 명기할 것. 3 수정 보완이 필요한 부분은 첨삭을 한 다음 최초 집필일자와 수정 집필일자를 병기할 것. 4 행정구역 개편으로 달라진 지명은 글 쓴 시점과 관계없이 현재의 지명에 따를 것. 5 답사처로 가는 길은 변화된 도로 상황만 알려두고 옛길로 갔던 여정을 그대로 살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