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판 머리말
1판 머리말
PART 1 유아문학의 이론적 기초
제1장 유아문학의 본질
1. 유아문학의 정의
2. 유아문학의 가치 및 유아문학 교육 프로그램의 목적
제2장 유아의 기본 욕구와 발달특성에 따른 유아문학
1. 유아의 기본 욕구와 유아문학
1 생리적 욕구
2 안전의 욕구
3 사랑하고 사랑받고 싶은 욕구와 소속의 욕구
4 자아존중의 욕구와 성취의 욕구
5 변화의 욕구
6 탐구와 이해의 욕구
7 심미와 질서에 대한 욕구
2. 유아의 발달특성과 유아문학
1 영아기(0∼2세
2 유치원기 유아(3∼5세
3 초등학령기 유아(6∼8세
제3장 유아문학의 연구방법
1. 독자반응(상호 교류적 접근
2. 역사적 접근
3. 정신분석적 접근
1 독자의 심리
2 창작의 심리
3 작품의 심리적 분석
4. 남녀평등적 접근
5. 문학형식적 접근
1 주제와 소재
2 등장인물
3 플롯
4 배경
5 문체 및 언어 표현력
6. 미술적 접근
7. 문학교육적 접근
제4장 유아문학의 역사
1. 한국의 아동문학 역사
1 아동문화운동시대
2 아동문학운동시대(광복 이후
2. 외국의 아동문학 역사
1 19세기 이전의 아동문학
2 19세기의 아동문학
3 20세기와 21세기의 아동문학
3. 세계의 아동문학상
1 외국의 아동문학상
2 한국의 아동문학상
PART 2 유아문학의 종류
제5장 유아문학의 장르
1. 한국 아동문학의 장르
2. 외국 아동문학의 장르
3. 유아문학의 종류
제6장 그림책
1. 그림책의 정의 및 특징
1 그림책의 정의
2 그림책의 문학적 특징
3 그림책의 미술적 특징
4 그림책의 표현구조
2. 그림책의 가치 및 교육적 의의
3. 그림책의 유형
1 영아를 위한 그림책
2 글 없는 그림책
3 글이 있는 그림책
4. 그림책의 평가 준거
제7장 전승문학
1. 민담
1 민담의 특징
2 민담의 교육적 의의
3 민담의 기원에 대한 이론
4 민담의 종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