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며 _ 미래 기업은 어떻게 생존하고 성장하는가?
PART 1. 혁명의 시대
혁명의 시대에는 관점의 전환이 필수
이미 우리 삶에 깊숙이 들어온 미래 기술들
노동 대체 기술이 지능 기반 기술로 | 생산성과 의사결정 효율 높이는 인공지능 | 초연결성으로 서비스의 가치를 높이는 사물인터넷 | 컴퓨터가 없어도 컴퓨팅이 가능한 클라우드 컴퓨팅 | 최적의 솔루션을 찾아주는 빅데이터 |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에 연결해주는 모바일 | 온디맨드 제조의 성패를 좌우하는 소재
모든 지식이 디지털을 향할 때 산업과 고용은 어떻게 달라질까?
상품과 서비스의 융합, 새로운 경쟁의 규칙
제품의 서비스 | 서비스의 제품화 | 맞춤화된 제품-서비스 통합
무료경제와 양면시장으로 블리츠스케일링
양면시장의 3가지 조건
‘규모의 경제’가 무의미해진 세상
공장이 없다고? 스마트팩토리에 맡기면 끝!
대기업 공중분해가 현실화되고 있다
PART 2. 온디맨드 이코노미, 이미 와버린 미래
공유경제, 구독경제 위에 온디맨드 이코노미가 있다
이미 일상을 파고든 온디맨드 서비스 | 대여나 교환으로 서로 편익과 이윤을 얻는 공유경제 | 정기적으로 비용을 지불하고 서비스를 이용하는 구독경제 | 온라인의 편리함과 오프라인의 즉시성을 결합한 O2O
O2O 최강자 아마존 집중 분석
주문하기도 전에 출발하는 예측배송, 아마존 프레시 | 계산대도, 계산원도 없는 원패스 서비스, 아마존 고 | 고객이 없어도 집 안까지 안전하게, 아마존 키
‘원가 〈 가격 〈 가치’ 딜레마를 어떻게 해결할까?
‘캐시카우’로 ‘스타’를 키워라? | 문제는 ‘시장점유율’이 아니라 ‘고객점유율’ | 미래 기업의 경쟁은 플랫폼 간의 전쟁
초연결, 초지능 시대, 어떤 서비스가 뜰까?
초연결?시간, 공간, 경험의 3차원 | 초지능?지능화된 센서로 문제해결 | 초연결 시대 소비를 주도하는 C세대
아디다스 스피드팩토리가 의미하는 것
문제해결을 위한 모든 것이 ‘서비스’다 | 1년 6개월 걸리던 생산을
아마존, 지멘스, 스타벅스, 버버리…
제조부터 유통까지 최고의 기업들에서 배우는
프로세스 혁신, 신사업 성공을 위한 비즈니스모델 만들기
주문하기도 전에 출발하는 아마존의 예측배송, 인공지능이 다음에 볼 영화를 골라주는 넷플릭스, 고객이 원하는 수만 가지 조합을 구현하는 비스포크의 원조 버버리, 온오프라인을 연결해 최고의 고객경험을 끊임없이 만들어내는 스타벅스…. 이들의 공통점은 제품의 서비스화, 서비스의 제품화를 선점해 디지털로 구현했다는 것이다.
제품과 서비스의 융합은 이미 새로운 경쟁의 규칙이 되었다. 이미 제조 영역에서는 지멘스의 디지털트윈과 마인드스피어가, 유통·물류에서는 아마존이 아마존 고, 아마존 키 등으로 온디맨드 혁신을 이끌고 있다. 금융 기업들도 결제부터 자산관리까지 블록체인과 거래 자동화로 디지털 대혁신 중이다.
이 책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주도하는 제품과 서비스의 융합, 제조부터 유통까지 프로세스 혁신을 거시적 관점에서 살펴보고, 고객에 대한 정의부터 욕구 분석까지 디자인씽킹과 비즈니스모델 캔버스를 활용해 온디맨드 비스니스모델을 설계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당신이 어떤 업계, 어떤 업종에서 일하든, 이제는 모든 제품과 서비스에 ‘오직 한 사람에게로’라는 개념을 탑재해야만 살아남는 시대가 되었다. 나아갈 방향이 정해졌다면, 이제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가? 이 책은 혁명의 시대를 살아가는 모두에게 관점의 전환은 물론이고 본격적이고 구체적인 액션플랜을 안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