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는 말 왜 딱 한 사람을 심층 분석하는 것이 중요할까? 008
서장
N1 마케팅이란? 마케팅은 고객의 속마음을 파악하는 것에서 출발한다 015
1장 ‘아이디어’와 ‘N1’을 모르면, 고객의 마음을 잡을 수 없다
1-1 ‘아이디어’와 ‘N1’을 다시 정의하다 035
1-2 마케팅은 딱 한 사람이 정말 기뻐하는 선물 고르기다 058
칼럼 1 아이폰으로 살펴본 ‘아이디어’ 변천사 066
“프로덕트 아이디어 자체가 셀링포인트면 커뮤니케이션 아이디어는 필요 없다”
2장 [기초 편] 고객 피라미드를 그려라
2-1 고객 피라미드는 왜 작성해야 할까? 073
2-2 행동 데이터와 심리 데이터 분석 088
2-3 그 사람은 무엇 때문에 우리 고객이 되었을까? 098
2-4 실현 가능한 ‘아이디어’인가? 108
2-5 5W1H 마케팅 113
칼럼 2 N1 인터뷰를 통해 신상품 콘셉트를 개발하다 145
“나한테서 좋은 냄새가 났으면 좋겠어”가 아니라 “이 냄새를 없애고 싶어”
3장 [응용 편] 9세그맵으로 판매 촉진과 브랜딩을 동시에 잡다
3-1 9세그맵을 그려라 153
3-2 9세그맵 분석으로 브랜드 가치를 높여라 180
칼럼 3 실제 설문조사를 사용한 일본 자동차업계의 9세그맵 분석 193
4장 [케이스 스터디] ‘스마트뉴스’의 N1 분석과 아이디어 발상
4-1 스마트뉴스가 1년 만에 랭킹 1위가 된 비결은? 203
4-2 행동 데이터와 심리 데이터를 동시에 파악하라 213
4-3 새로운 프로덕트 아이디어 탄생, ‘뉴스를 보면서 영어 공부까지!’ 225
4-4 TV 광고로 고객의 스펙트럼 넓히기 237
칼럼 4 고객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실패 사례 257
“집단을 대상으로 마케팅하면, 그 누구의 마음도 얻어내지 못한다”
5장 디지털 시대, 기존의 방식을 파괴하고 다시 시작하라
5-1 신 리얼월드에서 살아가는 고객 파악하기 265
5-2 디지털 벤처기업이 일으키는 파괴적 이노베이션 282
칼럼 5
“아무리 힘들어도 이것만은 꼭 사고 말 거야!”
라고 생각하게 만드는 것, 그것이 바로 N1 마케팅이다
★아마존 마케팅 독보적 1위
고객의 의견에서 판매 1위 아이디어를 얻다
손만 대면 판매 1위로 만드는 스타 마케터의 아이디어 발상법
자, 당신은 지금 누군가의 크리스마스 선물을 사야 한다. 다음 세 보기 중 가장 기쁘게 만들 확률이 높은 쪽은?
A. 당신의 자녀, 아내, 남편 혹은 연인
B. 당신의 동료 20명
C. 4년제 대학을 졸업하고 현재 서울에 거주하는, 남편의 연 수입이 8000만 원이 넘고 자녀가 1명 이상 있는 전업 주부 1000명
정답은 너무나 당연하게도 A번. 구체적으로 실명을 말할 수 있는 특정한 한 사람이다. 한 사람에서 여러 사람으로 인원수가 늘어날수록, 내가 아는 사람에서 모르는 사람으로 갈수록, 나와 관계있는 그룹에서 관계없는 그룹으로 대상이 점점 넓어질수록, 무엇을 선물해야 기뻐할지 가늠하기가 더 어려워지기 때문이다. 특히나 상대가 진심으로 기뻐하는 선물을 고르기 위해서는 그 사람의 평소 취미, 취향과 기호, 생활 태도, 삶의 가치관 등등을 먼저 파악하지 않으면 안 되기 때문에 선물 고르기는 생각보다 만만치 않다. 자칫 잘못하다가는 필요 없는 물건을 줬다며 원망을 듣거나, ‘저 사람은 정말 나한테 관심이 없구나’라는 생각을 하게 만들어 조용히 마음에서 ‘손절’당하는 결정적 계기가 되기도 한다. 약 30년 동안 화장품, 생활용품, 의약품, 앱서비스 등 다양한 상품의 마케터로 일하면서 수많은 베스트셀러, 판매 1위 제품을 만들어낸 현직 스타 마케터, 니시구치 가즈키는 이 책 『N1 마케팅』에서 마케팅을 ‘선물 고르기’에 비유한다. 즉 그가 말하는 마케팅이란 ‘딱 한 사람이 정말 기뻐하는 선물 고르기’라는 것이다.
물건이 넘쳐나는 과잉 생산 시대, 매스미디어에 광고를 해도 효과가 별로 없는 시대, 권위 있는 단체나 오피니언 리더보다 SNS에서 활약하는 개인 인플루언서들이 여론을 이끌어가는 시대, 오프라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