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The 커뮤니케이션 : 조직 커뮤니케이션으로 리더십을 보다
저자 서정현
출판사 플랜비디자인
출판일 2020-10-22
정가 15,000원
ISBN 9791189580520
수량
Prologue 조직, 그리고 커뮤니케이션

Perceive 모두가 알아야 하는 커뮤니케이션
01. 커뮤니케이션은 성장이다
02. 무엇이 커뮤니케이션을 방해하는가
03. 커뮤니케이션, 어떻게 하고 있는가
04. 조직 커뮤니케이션의 전제조건
05. 조직 변화의 필수템, 커뮤니케이션

Connect 연결을 위한 리더의 커뮤니케이션
01. 기회: 스피크업(Speak Up 분위기를 만들라고?
02. 공간: 커뮤니케이션 공간이 중요하다고?
03. 지시: “네?”를 부르는 지시, “네!”를 부르는 지시
04. 조언: 잔소리 말고 조언하기
05. 침묵: 내가 하는 말을 통제하라고?
06. 질문: 질문은 Y로 준비하라고?
07. 대답: 질문에 대답하는 법이 있다고?
08. 존중: 권위를 어떻게 지켜주지?
09. 갈등: 부서 내 갈등, 중재는 어떻게 중재하지?
10. 정서: 화 내는 법 & 화 받는 법
11. 면담: 퇴사하겠다는데요?
12. 감사: 일상언어 ‘감사’ 말고 진짜 ‘감사’

Essence 커뮤니케이션 Re디자인
01. 정서: Emotion Re 디자인
1-1. 감정을 탐구하다
1-2. 욕구의 다름을 존중하다
1-3. 갈등을 예방하다
02. 질문: Question Re 디자인
2-1. 질문은 변화의 시작이다
2-2. 질문하는 방법을 알다
2-3. 셀프 Q, 나에게 묻다
03. 말하기: Express Re 디자인
3-1. 제대로 표현하다
3-2.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다
3-3. 자신감 있게 표현하다
04. 듣기: Listen Re 디자인
4-1. 딴청 말고 경청하다
4-2. 참여하면서 듣다
4-3. 듣기 성향을 알아차리다

Epilogue 옳음과 친절함
참고도서
<책속에서>
말 언어Verbal Language와 몸 언어Body Language는 상대방을 위축시키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조직 전체에서 발휘해야 하는 자신의 영향력 점수도 깎아내릴 수 있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p37

성과를 위한 조직 커뮤니케이션에서 중요한 것은 과업 수행의 파트너들이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목표를 달성하는 것입니다. 여기에서 우리는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커뮤니케이션에 참여한 플레이어들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며, 자신의 생각과 감정, 경험 등을 가지고 커뮤니케이션에 임한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p42

디지털 커뮤니케이션은 맥락을 정확하게 알 수 있도록 표현하되 간결해야 합니다. 또한, 첨부되는 문서는 보기에 좋은 문서가 아닌, 누가 봐도 같은 생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문서가 되어야 합니다. p59

리더는 공유라는 의미를 담아 단톡방을 ‘단순 전달’과 ‘행동의 강요’를 위해 활용하고 있지는 않은지 생각해 봐야 합니다. 구성원은 내용을 대충 확인하거나 개인적으로 해석, 또는 내용을 왜곡하지 않았는지 자신을 돌아봐야 합니다. 디지털 커뮤니케이션은 손가락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손가락이 엔터를 치고 후회하지 않게 한 번 더 확인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p63

조직 커뮤니케이션은 시스템과 전체 구성원의 참여로 활성화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중심에는 리더가 있습니다. 리더의 역할Role을 하고 있다면, 구성원들이 참여하는 커뮤니케이션 문화를 만들기 위해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점검해야 합니다. p71

양질의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리더가 가장 먼저 해야 하는 것은 ‘플레이어가 편하게 말을 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입니다. 즉, 리더가 부르기 전에 플레이어가 먼저 다가와 말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드는 것입니다. 그래서 지금 시대에 리더에게 요청되는 것은 ‘접근하기 쉬운 리더’ 가 되는 것입니다. p73

‘스피크 업Speak up’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자신이 느끼는 감정이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