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머 리 말 | ‘1·3·1’, 어떤 뇌에도 회계 근육이 붙게 하는 공식
1장. 매출을 언제 어떻게 반영할 것인가?
? 제품과 상품 매출, 언제 장부에 기록할까?
? 손익계산서에서 가장 먼저 산출되는 매출이익 구하기
? 제조원가와 매출원가, 무엇이 다를까?
? 800만 원어치 옷을 팔았는데, 매출은 200만 원? 분식회계?
? 재무제표에 기록하는 순매출, 총매출과 구분하자
? 100% 직매입 마켓컬리, 오픈마켓만 한다면?
? G마켓과 쿠팡, 스타벅스와 이디야의 매출 차가 큰 이유
? 신세계와 현대백화점 매출 구조 해석해보기
? 매출 기준을 바꾸면 이익도 크게 달라질까?
? 매출 15배 차이 쿠팡과 위메프, 상품 거래는 4.3배 차이
? 용역매출 인식 방법, 메가스터디의 강의 서비스
? 바이오 기업의 기술 수출 계약 수익 인식
2장. 제조(생산, 원가, 매출, 이익은 어떻게 맞물려 변화하는가?
? 손익을 산출하는 4단계
? 냉장고 제조원가와 기계장치의 감가상각
? 생산량을 늘렸을 때 이익에 생기는 변화
? 인건비, 어떨 때 제조원가가 되고 어떨 때 판관비가 될까?
? 변동비와 고정비 비중에 따른 이익 변화
? 매출 변동폭보다 이익 변동폭이 더 큰 이유, 영업 레버리지 효과
? 도시락을 몇 개 팔아야 이익이 날까?
? 제조원가보다 납품 단가가 낮은 대량 주문, 수락해야 할까?
3장. 실전 분석! 스타트업의 사업 구조와 손익계산서 독해
? 마켓컬리의 숙제, 변동비가 너무 크다!
? 돋보이는 새벽배송업체 오아시스, 유통 방식이 경쟁력?
? 쏘카 영업적자의 일등공신 지급수수료, 증가세 줄어들까?
? 매출 정체 직방, 4년 만에 적자에도 연구개발투자는 GO~
? SNS 약발 약해지나? 블랭크코퍼 뜻밖의 영업적자
? 상환전환우선주는 죄가 없다!
? ‘잠자리 전쟁’의 승자 야놀자, 매출 비중 1위는 무엇일까?
? 마이룸(무한쿠폰룸 사업이 광고매출로 잡히는 이유
? 부쩍 커진 야놀자 숙박 용품 사업, 아직
? 추상적인 회계를 직관적인 그림으로 명쾌하게 설명!
“책을 보고 공부할 땐 알만 했는데 돌아서면 까먹습니다.”
“좀처럼 회계 지식이 머리에 쌓이지 않아요.”
『이것이 실전회계다』와 『하마터면 회계를 모르고 일할 뻔했다!』 두 권의 회계 책을 출간한 저자들이 수없이 들은 하소연이다. 두 저자는 머리를 맞대고 돌아서도 잊어버리지 않을 회계 학습법에 관해 오래 고민했다. 그들이 찾은 답이 ‘그림’이다. 한 장의 그림은 백 마디 말보다 몇 장에 걸쳐 써내려간 글보다 전달력이 강하다.
이 책은 어떤 페이지를 넘겨도 왼쪽에는 글, 오른쪽에는 그림이 있다. 회계의 표현법에 익숙하지 않은 이들에게 숫자라는 결과물로만 표현되는 재무제표는 난해하고 추상적일 수밖에 없다. 이 책은 무턱대고 재무제표부터 들이밀며 설명하지 않는다. 매출?비용?부채의 발생 등 회계 이슈가 발생하는 상황, 회계적 사고의 흐름, 회계 처리 방법 등을 그림으로 차근차근 설명한다. 재무제표에 이르는 과정을 세분화해 표현한 그림을 좇다 보면, 독자의 머릿속에도 자연스럽게 회계적 사고법이 자리 잡게 된다.
? 하나의 주제를 정복하는 데 걸리는 시간, 단 3분!
이 책은 하나의 주제를 한 페이지의 글과 한 페이지의 그림으로 압축해 보여준다. 하나의 주제를 완독하는 시간은 3분이면 충분하다. 자기 전에 잠깐, 지하철 타고 이동하면서 잠깐, 컵라면에 물 부어 놓고 기다리면서 잠깐……. 낙숫물이 댓돌을 뚫듯이, 하루 3분이 쌓이면 어느새 회계를 정복하게 될 것이다.
v? 회계 근육이 붙는 3단계 설명
이론적으로 서술하는 건 지양하고 가상의 사례를 들어 보다 구체적으로 설명했다. 이어 다양한 실제 사례를 보여줌으로써 학습한 회계 지식이 실제 기업 회계에서 어떻게 처리되는지, 재무제표에는 어떻게 나타나는지, 그리고 그 의미는 무엇인지 등에 대해 독자가 자연스럽게 터득하도록 구성했다.
? 대세 스타트업의 사업 구조와 재무제표 완벽 분석
마켓컬리, 야놀자, 직방, 쏘카, 쿠팡, 블랭크코퍼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