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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글쓰기 윤리와 자료 사용 학문 목적 쓰기 교육
저자 이윤진
출판사 도서출판 경진
출판일 2015-02-27
정가 16,000원
ISBN 97889599644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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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머리말
제1부 언어 교육과 글쓰기 윤리
제1장 논의의 배경
학문 목적 한국어 쓰기 교육
한국어 교육과 외국인 유학생
학문 목적 한국어 쓰기에 대한 요구 증가
최근 학문 목적 쓰기에서 대두되는 문제들
외국인 유학생의 쓰기에서 발견되는 문제
글쓰기 윤리 위반을 개인의 도덕성 부재로만 간주했을 때의 한계
글쓰기 윤리 문제, 교육적인 관점에서 출발하기
쓰기 학습 단계에서 나타나는 과도기적 양상
글쓰기 윤리와 자료 사용의 문제
제2장 글쓰기 윤리
글쓰기 윤리의 개념
글쓰기 윤리의 일반적인 의미
글쓰기 윤리의 범주
글쓰기 윤리, 학습 윤리, 연구 윤리의 층위
연구ㆍ학습 윤리의 핵심인 글쓰기 윤리
윤리 준수의 대상
글쓰기 윤리 위반과 표절
‘표절’과 ‘글쓰기 윤리 위반’의 차이
표절의 개념
표절의 비표준성
표절 정도에 따른 다양한 표절 양상
언어 교육에서 글쓰기 윤리에 대한 접근
윤리적 접근법
교육적 접근법
국내 상황에 맞게 두 접근법 절충하기
한국어 교육 분야에서 글쓰기 윤리 연구의 방향성과 가치
제3장 글쓰기 윤리 연구의 동향
국내외 글쓰기 윤리 연구의 쟁점
교육 현장 기반 글쓰기 윤리 연구 성과
외국인 유학생의 글쓰기 윤리에 대한 국내 연구 실정
국외 외국인 유학생의 글쓰기 윤리에 대한 국외 연구 현황
글쓰기 윤리 연구의 주요 내용: 인식, 실태, 교육, 관리
글쓰기 윤리 연구의 주요 대상: 학습자, 교수자, 기관
글쓰기 윤리 연구의 방법: 설문, 인터뷰, 쓰기 자료 분석
연구 쟁점별 선행 연구 종합
제2부 이론적 접근과 방법론
제4장 자료 사용 능력과 글쓰기 윤리
자료 사용과 글쓰기 윤리의 연관성
L2학습자의 베끼기
출처 표시와 내용 통합
국내 L2학습자의 자료 사용: 베껴 쓰기
국내 L2학습자의 자료 사용: 자료 사용 능력 부족
국내 L2학습자의 자료 사용: 학문 목적 쓰기 수행 능력과 직결
국내 L2학습자의 자료 사용: 학문 목적 쓰기 평가의 준거 요소
자료 사용과 자료
출판사 서평
“글쓰기 윤리 실천, ‘자료 사용 능력’이 전제되어야 가능”
이 책은 표절에 대한 부정적인 측면에서 출발하지 않고, 언어 교육 안에서 글쓰기 윤리를 어떻게 가르치고 적용해야 할 것인가에 초점을 두었다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이 책에서는 글쓰기 윤리 인식의 고취만으로 올바른 글쓰기 윤리의 실천을 담보할 수 없다는 입장에서 ‘자료 사용 능력’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수많은 자료 가운데 학술적 가치 유무를 가려 적절한 것을 선정하고, 자료의 내용을 자신의 글에 바르게 통합하면서 그 출처를 형식에 맞게 남길 줄 아는 ‘자료 사용 능력’...
“글쓰기 윤리 실천, ‘자료 사용 능력’이 전제되어야 가능”
이 책은 표절에 대한 부정적인 측면에서 출발하지 않고, 언어 교육 안에서 글쓰기 윤리를 어떻게 가르치고 적용해야 할 것인가에 초점을 두었다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이 책에서는 글쓰기 윤리 인식의 고취만으로 올바른 글쓰기 윤리의 실천을 담보할 수 없다는 입장에서 ‘자료 사용 능력’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수많은 자료 가운데 학술적 가치 유무를 가려 적절한 것을 선정하고, 자료의 내용을 자신의 글에 바르게 통합하면서 그 출처를 형식에 맞게 남길 줄 아는 ‘자료 사용 능력’이야말로 학문적 쓰기 능력을 위한 근간이 된다.
이 책은 학문 목적 쓰기 교육 안에서 외국인 유학생의 글을 연구 대상으로 삼은 것이지만 일반 대학(원생 대상의 작문 교수 및 학습에서도 폭넓게 적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모두 16장으로 구성된 이 책은 각 장마다 《도입 질문》, 《토론해 보기》, 《추천논저》를 두어 글쓰기 윤리 교육 및 연구의 주요 논점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할 뿐만 아니라 수업 자료로써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비표준적인 ‘표절’ 인식이 함의하는 것”
글쓰기 윤리의 실천 여부는 ‘자료 사용(Source use’의 문제와 직결된다. 넓은 의미의 ‘자료(Source’란 글쓰기에 활용하는 모든 유형의 텍스트, 표, 그림 등을 아우르며, 글쓰기의 전반적인 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