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나밖에 모르는 거짓말 - 모퉁이책방 (곰곰어린이
저자 마리안느 머스그로브
출판사 도서출판 책속물고기
출판일 2020-08-30
정가 11,000원
ISBN 9791163270836
수량
1장 예상하지 못한 사고
2장 이건 거짓말이 아니야
3장 너무 무거운 진실
4장 다섯 살짜리 사고뭉치
5장 세 번째 선택
6장 진짜 진짜 낙타 전문가
7장 기다려! 멈춰!
8장 거짓말 탐정 루시
9장 거짓말이 남긴 상처
10장 믿음을 되찾을 방법
11장 사실을 말했을 뿐인데
12장 하신타의 수상한 행동
13장 들키면 안 되는 비밀 임무
14장 옳지 않은 일
15장 문제없는 계획
16장 미스 P와 함께
17장 놓칠 수 없는 기회
18장 긴급 상황
19장 해리엇의 완벽하고 멋진 조언
20장 어처구니없는 이야기
21장 기니피그 찾기 대작전
22장 진실의 시간
23장 고마워, 루시
24장 나막신과 장화
‘나’밖에 모르는 마음에서 벗어나 ‘모두’를 배려하는 마음으로
“진실은 항상 밝혀지게 돼 있어.”

한바탕 거짓말 사건을 겪고 난 루시 가족은 이제 정직하게 행동하기로 다짐합니다. 하지만 루시는 아직 거짓말 탐정을 내려놓을 수가 없습니다. 하신타네 집에서 예쁘지 않은 그림에 대해 솔직하게 이야기하려고 했을 때, 아빠가 막았던 게 마음에 걸렸거든요. 아빠는 거짓말이 다른 사람에게 ‘상처를 주기 때문에’ 나쁘다고 합니다. 루시는 사실대로 이야기를 하는 것도 상대방에게 상처를 줄 수 있다는 걸 깨닫습니다. 진실이 무조건 옳고, 거짓말이 무조건 나쁘기만 한 게 아니었던 거예요. 루시는 하신타에게 진실을 털어놓는 것이 두렵지만, 자신의 행동에 책임을 지기로 결심합니다.
『나밖에 모르는 거짓말』에는 다양한 거짓말이 나옵니다. 소중한 친구나 가족을 실망시키고 싶지 않아서, 잘못을 감추려고, 원하는 것을 쉽게 손에 넣기 위해 사람들은 거짓말을 하지요. 때로는 정말로 그렇다고 믿고 허풍을 떠는 것도 거짓말로 볼 수 있을 거예요. 루시는 오로지 ‘나’의 입장만 생각한 거짓말이나 솔직한 의견이 다른 사람들에게 상처를 준다는 걸 배웠습니다. 소중한 가족들이 루시의 거짓말에 실망하는 모습을 보며 루시도 상처를 받았지요. 중요한 것은 다른 사람에게 상처를 주지 않도록 ‘배려하는 마음’이 아닐까요?
함께 잘 지내기 위해서는 선의의 거짓말을 해야 할 때도 있고, 솔직하게 이야기를 해야 할 때도 있습니다. 루시의 현명한 친구 해리엇은 “진실은 항상 밝혀지게 돼 있다.”고 이야기합니다.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마음이 있다면 어려워 보이는 거짓말 문제에서도 현명하게 대처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을 것입니다. 진심 또한 항상 밝혀지게 되어 있으니까요.

놀이에서 집에서 학교에서 사회에서 규칙이 필요한 까닭
“규칙을 지키는 데 나이가 중요하다면, 루시도 나이를 먹으면 마음껏 거짓말을 해도 된다는 뜻일까?”

이 책은 규칙에 관한 다양한 생각거리도 다룹니다. 루시는 교통 규칙을 어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