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데카르트 철학의 원리 : 베네딕투스 데 스피노자 (리커버 - 책세상문고 고전의 세계
저자 베네딕트 데 스피노자
출판사 책세상
출판일 2020-06-19
정가 8,900원
ISBN 9791159315077
수량
들어가는 말

제1부
서론
기하학적 증명

부록| 형이상학적 사유 - 일반 및 특수 형이상학에서 떠오르는 난제들에 대한 짤막한 해명
부록 <형이상학적 사유>의 전체 차례

해제 - 데카르트와 스피노자, 또는 스피노자의 데카르트
1. 데카르트의 신 존재 증명
(1 의심의 근거와 코기토
(2 코기토의 능력과 관념의 기원 물음
(3 코기토의 무능력과 순환 논증

2. 형이상학의 두 가지 길
(1 아리스토텔레스와 아퀴나스―‘그 자체로’ 또는 ‘우리에게’
(2 데카르트―인식의 순서와 사물의 질서

3. 스피노자의 길
(1 신의 ‘실존’에서 신의 ‘관념’으로
(2 참된 방법―베이컨의 《신기관》 vs 스피노자의 《지성교정론》
(3 관념의 형성과 두 방법론의 통합


더 읽어야 할 자료들
옮긴이에 대하여
제1부 데카르트의 형이상학에 대한 비평적 또는 비판적 해설을 담고 있다. 전반부 〈서론〉은 두 부분으로 나뉘는데, 앞부분은 데카르트가 방법적 회의를 통해 코기토 명제를 발견하는 과정을, 뒷부분은 스피노자 자신이 데카르트의 신 존재 증명과 순환 논증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기술하고 있다. 이어지는 〈기하학적 증명〉은 데카르트의 형이상학적 원리를 기하학적 방식으로 증명하는 부분이다. 이런 방식은 본디 데카르트가 《성찰》의 〈기하학적 논증〉에서 사용했던 것으로, 스피노자는 이것을 텍스트로 삼아 재구성했다. 여기서 스피노자는 데카르트 철학에 대한 비판을 거침없이 드러낸다.

특히 뒷부분에서 스피노자는 ‘참된 방법’을 신 증명의 문제에 적용함으로써 데카르트 철학의 근본 입장에 대해 비판하고 있는데, 이것은 후에 《지성교정론》에서 완성된 형태로 드러난다. 스피노자의 방법에 대한 탐구는 고전 경험론의 창시자인 베이컨의 영향 아래 이뤄졌다. 스피노자는 《지성교정론》에서 맑고 또렷한 관념은 모두 참이고 우리는 그것에 대해 결코 의심할 수 없다는 입장을 강하게 견지하는데 이런 입장이 《데카르트 철학의 원리》에서도 확고하게 유지되고 있다.

부록: 형이상학적 사유 국내의 스피노자 연구는 《에티카》에 치중되어 있다. 그러나 ‘스피노자는 어떻게 신의 관념으로부터 탐구를 시작할 수 있었을까, 우리는 어떻게 참된 관념이나 가장 완전한 존재자의 관념을 가지는가’와 같은 스피노자 철학 전체에 대한 물음은 《에티카》 안에서는 해명되지 않는다. 《데카르트 철학의 원리》는 이런 질문에 해답을 제시해준다. 부록 형식의 〈형이상학적 사유〉에서 스피노자는 《에티카》의 핵심 사유로 재배치될 사상이 누구로부터 전승된 것인지 누구를 겨냥하고 있는지에 대한 물음을 해결하는 데 단초를 제공해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