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 도덕과 무관하게 거짓말에 다가가기
1장 ? 진실의 파토스
모두가 거짓말쟁이, 루소만 빼고
거짓말, 그 이론과 실천 : 몽테뉴, 루소, 칸트, 콩스탕, 니체
거짓말의 용기 : 푸코
2장 ? 삶과 반대되는 이론
철학자들이 꿈꾸는 삶 : 피에르 아도
거짓말이 탄생시킨 걸작 : 《에밀》
현재의 자신과 다르게 존재하기 : 사르트르의 참여
3장 ? 개념에 대한 물신숭배
개념의 마력과 개념의 거부 : 프로이트
개념으로 도피하기 : 들뢰즈, 칩거하는 유목민
개념 속에서 눈멀기 : 레비나스와 눈부신 타인
4장 ? 다중 인격
이론의 이중적 삶 : 미국에서의 보부아르
수많은 타인으로 살고 생각하기 : 키르케고르의 가명들
거짓말과 사후死後 진실
5장 ? 거짓말의 해방
거짓말의 세 가지 길
단언하는 리비도
이차적 청취를 위해
나가며 ? 삶과 담론의 간극에서
옮긴이의 말 ? 생각하고 말하는 그 순간에 일어나는 일
철학 교수 프랑수아 누델만의 독특한 관점
거짓말은 어떻게 ‘사상’과 ‘이야기’를 만들어 가는가
국내에 《건반 위의 철학자》로 처음 소개된 철학 교수 프랑수아 누델만은 철학자 및 사상가를 중심으로 이론과 실천 사이에 놓인 ‘거짓말’을 독특한 관점으로 탐색했다. 데카르트는 코기토, 칸트는 도덕법칙, 헤겔은 변증법, 사르트르는 참여 식으로 도식화된 철학자와 중심사상 사이에서 저자는 흥미로운 점을 발견한다. 철학자의 이론이 “속이 훤히 비치는 유리”라고 생각하는 바람에 우리가 철학자의 인성과 그가 만들어 낸 이론적 구성물이 투명하게 일치한다고 믿어 버린다는 사실 말이다.
“우리가 ‘생각한다’고 할 때, 그 우리는 누구인가? 우리 자신인가 다른 누군가인가? 이와 같은 질문은 이성을 잘 제어하는 사람들에게도 해당된다.”
누델만은 철학자와 그의 사상의 일치는 허구라는 점을 간파하고, ‘거짓의 형태로 표현된 진실’에 주목한다. 이른바 “진실한 거짓(mentir-vrai”이다. 거짓말을 ‘도덕적 측면’이 아닌 “일관되고 강력한 세계를 구축하는 주체의 창의적인 논리”로서 들여다봄으로써, 거짓말하는 사람의 ‘무수한 허구들’이 어떻게 ‘사상’과 ‘이야기’를 만들어 가는지 살펴본다. 이 책에서 저자는 루소, 니체, 칸트, 푸코, 사르트르, 들뢰즈, 보부아르, 레비나스, 키르케고르 등 철학자 및 사상가들의 매력적인 이론을 뒷받침하는 ‘거짓말’이라는 키워드를 지적 탐구의 여정 위에서 유려하게 풀어냈다.
삶과 언어 사이의 간극
철학자들의 담론은 “바로 거기서부터”
16세기의 정치철학자 에라스뮈스는 “인간의 정신은 진실보다 거짓을 통해 훨씬 더 잘 파악할 수 있게 만들어졌다”고 했다. 21세기의 작가 이슬아는 자신의 책에 “사실은 모두가 어느 정도 거짓말이 섞인 문장을 쓰고 있다. 그 문장들을 쌓아서 어떤 진실을 강조하기 위해서다”라고 썼다.
‘거짓말’이라는 단어에 우리는 움찔하게 된다. 두 가지 이유 때문인데, 하나는 우리가 다른 어떤 도덕 가치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