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부자가 될 수 있는 최적의 후보자는 월급쟁이다
1장 부자는 어떻게 그네를 타는가
부자는 힘들이지 않고 지속 가능하게 돈 모으는 법을 알고 있다
부자는 돈의 참조점을 고정시킨다
2장 부자가 돈을 쫓지 않는 이유
부자는 인생계획표를 만든다
부자는 절약하는 데 안달하지 않는다
부자는 물건을 살 때 머릿속으로 치열하게 계산한다
부자는 한턱내기를 좋아한다
부자는 가계부를 쓴다
3장 부자가 즐겁게 일하는 이유
부자는 스트레스 받지 않고 즐겁게 일한다
부자는 일 처리가 빠르다
부자는 늘 틈새를 노린다
부자는 반드시 정장을 차려입고 출근한다
부자는 늘 즐겁게 일할 방법을 연구한다
4장 부자가 늘 몸가짐이 단정한 이유
부자가 사는 집은 실내가 넓다
부자는 꿈과 목표를 구체적으로 말한다
부자는 필요 없는 것은 바로 버린다
부자는 늘 재킷을 입는다
부자는 기분을 가장 중시한다
부자는 늘 정중한 말투를 쓴다
쉽게 따라하는 부자의 몸가짐
5장 부자가 투자에 실패하지 않는 이유
부자는 실패하지 않는 투자 법칙을 알고 있다
부자는 투자를 할 때도 참조점의 원칙을 지킨다
부자는 익숙한 분야에만 투자한다
부자는 투자 원칙을 쉽게 바꾸지 않는다
평범한 직장인, 부자 후보 1순위다!
경기악화, 경제가 어렵다는 소식은 뉴스와 신문에서 연일 보는 기사다. 물가는 무섭게 오르는데 월급은 오르지 않는다. 대부분의 직장인은 열심히 일해도 돈이 모이지 않는다고 말한다. 우리의 고민은 도대체 얼마를 모아야 내 집을 마련할 수 있을지, 노후 걱정을 덜기 위해서는 언제까지 일해야 하는가이다. 매일을 돈 걱정을 하는 직장인이 부자후보 1순위라고 하면 과연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고개를 끄덕일까? 월급쟁이 당신에게 ‘열심히 일하는 직장인인 당신은 부자 후보 1순위입니다’라고 하면 아마도 코웃음을 칠 것이다. 아니면 월급이 대략 500만 원쯤 되는 직장인에게 해당하는 내용이겠지 씁쓸한 미소와 함께 무심히 넘겨버릴지도 모른다.
공허하기까지 한 ‘직장인은 부자 후보 1순위’라고 17년간을 주장하는 사람이 있다. 바로 일본에서 활동하고 있는 유명한 컨설턴트 및 금육교육연구소 대표이자《돈을 쫓지 않는 부자의 심리》의 저자다. 17년 동안 수많은 VIP들의 부를 설계하면서 월급쟁이만큼 부자가 되는 적합한 포지션이 없다는 것을 깨달았다. 월급의 규모는 관계없다. 고정적인 급여를 받는 직장인이라면 저자가 알려주는 ‘가장 빠르게 부자 되는 법’을 바로 따라할 수 있다. 그리고 진심을 다해 따라한다면 노후를 걱정하지 않는 부자가 될 수 있다.
“직장인은 보통 연봉 계약을 하고 매달 월급을 받습니다. 직장인이 부자와 연결되는 지점은 월급의 액수가 아닙니다. 직장인 매달 꼬박꼬박 월급을 받는다는 사실이 부자 될 가능성의 근거입니다. 정기적인 수입, 일정한 기간마다 들어오는 급여 소득은 부자가 되기 위한 기본 조건이자 필수 조건입니다. 연봉을 높이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만 그것보다 더 효율이 높은 전략은 일정하게 들어오는 안정적인 수입을 바탕으로 추가로 투자 이익을 내어서 총수입을 높이는 것입니다. 총수입을 높이는 돈의 흐름, 즉 수입을 불리는 시스템을 마련하는 것이 부자로 가는 지름길입니다.”
부자만이 알고 있는 돈을 보는 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