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독립혁명가 김원봉
저자 허영만
출판사 가디언
출판일 2020-08-05
정가 17,000원
ISBN 9791189159696
수량
1화 의열단 결성
2화 본격적인 활동
3화 계속되는 투쟁
4화 조선혁명선언
5화 황포군관학교
6화 조선의용대
7화 월북

부록 조선혁명선언
김원봉 연보
지도로 보는 김원봉의 일생

참고 문헌
“대한민국 땅을 밟고 자유를 누리는 우리는 그들에게 큰 빚을 졌다”
이념의 벽에 갇혀 남과 북 어디에서도 환영받지 못한 독립혁명가

분단 이후 정쟁과 이념의 그늘 속에서 약산 김원봉은 서서히 잊혀가는 듯했지만, 영화 <암살>에 나온 짧고 굵은 대사 한마디 “나 밀양 사람 김원봉이오”를 시작으로 영화 <밀정>에서도 배우 이병헌이 김원봉을 모티브로 한 인물 정채산 역할을 맡았고, 김원봉을 주인공으로 한 드라마 <이몽>이 방영되기도 하며 사람들에게 ‘김원봉’은 더 이상 낯설지만은 않은 이름이 되었다. 일제강점기 시대를 배경으로 한 굵직한 영화와 드라마에 김원봉이 자주 등장한 이유는 그만큼 그가 그 시대를 대표하는 주요 인물이었기 때문이다. 우리는 우리의 조국과 민족을 위해 불꽃 같은 삶을 산 김원봉을 얼마나, 어떻게 기억하고 있는가?
김원봉은 일제가 가장 두려워한 항일 단체 의열단을 이끈 수장이었다. 당시 김원봉의 현상금은 100만 원(현재 약 360억 원으로 백범 김구의 현상금 60만 원보다 월등히 높았고, 당시 일제가 내걸었던 현상금 중 최고 금액이었다. 김원봉에 대한 일제의 강한 경계심과 두려움이 강했음을 보여주는 단적인 예다. 1923년 단재 신채호는 의열단의 독립운동 이념과 강령을 천명한 조선혁명선언, 일명 ‘의열단 선언’을 작성하여 당시의 모든 독립운동가를 비롯한 민족 구성원에게 독립에 대한 확신과 목표를 불어넣었고, 이 문서는 지금도 우리나라 독립운동사에 길이 남을 명문이 되었다.
그러나 현재 대한민국이 독립운동가들에게 수여하는 건국훈장 명단에 김원봉은 없다. 북한 정권 수립에 기여했다는 이유로 독립유공자 서훈에서 배제된 김원봉은 김일성에 의해 숙청된 이후 북한에서도 잊힌 인물이 되었다. 김원봉이 남한에서 설 자리를 잃어버리고 월북을 한 이후, 남한에 남은 김원봉의 형제 네 명은 국민보도연맹 사건으로 인해 총살당했다. 김원봉은 일생을 다 바친 조국에서도 발 디딜 곳이 없는 비운의 독립 영웅이다. 약산의 외조카이자 의열단 약산 김원봉 장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