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천 지역 동학의 전파와 조직화 과정 고찰 ┃ 성강현
Ⅰ. 서론
Ⅱ. 충청도의 동학 확산과 교조신원운동
Ⅲ. 옥천의 동학 전파와 조직화
Ⅳ. 결론
충청북도 중남부 지역 동학농민혁명 전개 과정 ┃ 채길순
Ⅰ. 들어가며
Ⅱ. 충청북도 지역 동학혁명사 전개 과정과 특징
Ⅲ. 지역별 고찰
Ⅳ. 나오며
옥천의 동학농민혁명과 청산기포의 의의 ┃ 임형진
Ⅰ. 여는 글
Ⅱ. 옥천 지역과 동학
Ⅲ. 옥천과 최초의 동학농민혁명
Ⅳ. 청산기포와 동학농민혁명
Ⅴ. 청산기포의 의의
Ⅵ. 맺는 글
옥천 지역 동학농민혁명과 진압군 활동 ┃ 정을경
Ⅰ. 머리말
Ⅱ. 옥천 지역 동학농민군의 조직과 활동
Ⅲ. 옥천 지역 1894년 동학농민혁명의 전개와 진압군의 활동
Ⅳ. 맺음말
동학혁명운동 당시 금강 중상류 척왜항전 ┃ 이상면
서론
Ⅰ. 공주 공방전에 따른 문의 지명 전투
Ⅱ. 공주성 포위작전에 즈음한 호서동학군 을대의 증약 마달령 전투
Ⅲ. 문의 지명, 증약 마달령 전투의 분석 평가
Ⅳ. 대청지역 전승의 효과와 영향
결론
옥천 지역 동학농민혁명 스토리텔링과 문화 콘텐츠 활용 방안 ┃ 채길순
Ⅰ. 들어가며
Ⅱ. 스토리텔링으로 본 사적지 현황
Ⅲ. 시기 별로 본 스토리텔링
Ⅳ. 인물과 사건으로 본 스토리텔링
Ⅴ. 나가며
정순철 동요집의 음악적 연구 ┃ 김정희
Ⅰ. 들어가며
Ⅱ. 정순철의 삶과 노래
Ⅲ. 정순철 동요집의 음악적 분석
Ⅳ. 정순철 작품의 시대적 함의와 한계, 해결해야 할 문제들
Ⅴ. 나가며
어린이 노래운동의 선구자, 정순철 ┃ 도종환
Ⅰ. 여는 말
Ⅱ. 정순철의 출생과 성장 그리고 동학
Ⅲ. 방정환과 정순철 그리고 어린이운동
Ⅳ. 정순철의 노래 그리고 짝자꿍
Ⅴ. 근대적 음악교육과 정순철 그리고 6·25
Ⅵ. 맺음말
부록_ 충청도 옥천 동학농민혁명유적지
올해로 126주년을 맞이한 동학농민혁명은 오늘의 한국사회의 지형을 형성하는 출발점이다. 1876년의 개항이 외세의 한반도 진출의 출발점인 까닭에 주체성이 결여된 채 제국주의의 침탈과 식민지화와 분단의 출발점인 반면, 동학농민혁명은 민중민주, 자주개벽, 생명평화 주체의 한국근현대사를 기술하는 기점이 되는 것이다. 동학농민혁명의 전통을 계승하여 그 이후의 의병전쟁, 3.1독립운동, 신문화운동과 통일운동, 민주화운동과 최근의 촛불혁명까지 우리나라의 민중들은 끊임없이 자생적, 자주적, 비서구적 근대화의 새 길을 개척해 왔다.
이런 측면에서 동학농민혁명을 단지 ‘농민전쟁(혁명’의 전통에 입각해서 이해하고 연구하려는 저간의 경향은 점점 설 자리를 잃어 가는 중이다. 그보다는 동학농민의 ‘전국화’ ‘세계화’ ‘미래화’라고 하는 ‘범 동학 진영’ 공통의 과제와 시각을 반영하는 새로운 관점의 동학연구가 점점 더 많은 주목을 이끌어 내고 있다.
동학농민혁명의 전국화란, 1차적으로 동학농민혁명이 전라도에서만 일어난 것이 아니라 경상사도 충청도, 나아가 강원도, 경기도, 황해도, 평안도에 걸쳐 전개된 ‘전국적인 혁명’이었다는 역사적 사실에 주목한다. 그러나 ‘전국화’는 단지 지리적 범위의 확장만이 아니라 동학농민혁명의 실상을 파악하는 데서 중요한 요소가 되는 혁명의 주체, 지도체제, 그리고 궁극적 지향을 조명하는 데에서 ‘지역 중심의 시각’과는 근본적인 차별점을 보이게 된다.
동학농민혁명의 전국화에 따른 역사 이해는, 그전까지 고부 - 정읍(황토현 - 전주 - 공주로 단선화된 역사 이해를 탈피하게 한다. 실제로 동학농민혁명 당시 전라도 각 지역에서 수많은 단위(포와 접에서 지역별 혁명운동과 집강소 통치 등을 실시하였고, 10월 이후 일본군과의 전투도 충청도와 전라도, 경상도 전역에서 다양한 규모와 형태로 전개되었다.
동학농민혁명을 고부봉기로부터 시작된 단선적인 사건으로 이해할 때, ‘농민혁명(전쟁’의 의의는 결국 조병갑으로 대표되는 탐관오리의 학정과 농민들의 현실 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