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제1부 이해하기
제1장 장애학생을 위한 음악교육의 철학
1. 장애학생을 위한 음악교육의 이해
2. 철학의 관점과 장애학생 음악교육
3. 미학의 관점과 장애학생 음악교육
4. 특수교육에서 적합한 음악 활동
제2장 장애학생 음악교육의 역사
1. 장애학생 음악교육의 시작
2. 특수교육 음악과 교육과정의 변천 과정
3.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 음악 교과서의 변천 과정
제3장 특수교육 음악과 교육과정의 이해
1. 특수교육을 위한 교육과정의 원리
2. 2015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의 개발 방향
3. 2015 특수교육 음악과 기본 교육과정
제4장 장애학생 음악과 수업을 위한 교육과정 수정
1. 교수환경과 교수집단 형태의 수정
2. 교수목표 및 내용의 수정
3. 교수방법 및 평가의 수정
제5장 음악이론의 기초
1. 주요 음악 요소의 이해
2. 음악 용어의 정리
제6장 장애학생을 위한 음악 지도 방법
1. 자크-달크로즈의 음악 지도 방법
2. 코다이의 음악 지도 방법
3. 오르프의 음악 지도 방법
제7장 음악과 특수교육공학
1. 특수교육공학의 이해
2. 음악과 교육공학의 활용
3. 보조공학을 활용한 음악 수업
4. 음악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스마트러닝
제8장 음악과 수업 모형
1. 음악과 수업 모형의 이해
2. 영역별 음악과 수업 모형
제2부 실천하기
제9장 노래 부르기 지도의 실제
1. 노래 부르기 지도의 필요성
2. 노래 부르기 지도 방법
3. 노래 부르기 중심 교수·학습 과정안 설계
제10장 악기 연주하기 지도의 실제
1. 악기 연주하기 지도의 필요성
2. 악기 연주하기 지도 방법
3. 악기 연주하기 중심 교수·학습 과정안 설계
제11장 음악 만들기 지도의 실제
1. 음악 만들기 지도의 필요성
2. 음악 만들기 지도 방법
3. 음악 만들기 중심 교수·학습 과정안 설계
제12장 신체표현 지도의 실제
1. 신체표현 지도의 필요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