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서는 크게 제3부로 구성하였다.
제1부는 생활지도의 영역으로 제1장은 생활지도의 기초로서 생활지도를 이해하기 위한 일반적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제2장은 생활지도의 대상인 아동·청소년기의 발달과정을 이해하기 위한 내용을 다루었다. 제3장은 우리나라 생활지도의 변천과정을 시기별, 내용별로 살펴보았다. 제4장은 외국의 생활지도로 생활지도와 상담선진국이라 할 수 있는 미국과 일본의 생활지도를 중점적으로 살펴보고, 덧붙여 영국, 동유럽국가인 폴란드, 오스트리아 그리고 동아시아 국가인 중국, 홍콩, 싱가포르, 타이완, 필리핀의 생활지도 현황을 소개하였다. 제5장은 아동·청소년 문제의 실태와 생활지도의 문제 일반적 접근법, 문제 유형별 접근 전략을 통해 효과적 생활지도 방안을 구상하도록 하였다. 제6장은 문제행동에 대한 이해로 학교에서 빈번히 발생하는 문제 학생의 지도 방안을 제시하여 생활지도에 참고하도록 하였다.
제2부는 학교상담의 영역으로 제7장은 학교상담의 기초로 학교상담을 이해하기 위한 일반적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제8장은 학교상담이론으로 학생상담에서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이론들을 체계적으로 구성하여 소개하였다. 제9장은 학교상담의 실제로 개인 상담과 집단 상담의 내용과 기법, 실제 사례를 제시하였다.
제3부는 생활지도와 상담 행정 영역으로 제10장에서는 생활지도와 상담 행정으로 관련 법규, 정책, 조직, 평가 등의 실제를 제시하여 교사들의 행정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자 하였다. 제11장은 생활지도와 상담의 개선 방안으로 생활지도와 상담의 논쟁점, 개선방안을 통해 향후 정착과 발전을 위한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
본서의 내용은 필자의 독자적 시각에서 창의적으로 집필한 것이 아니고 많은 분들의 저서에서 나타난 공통된 내용을 폭넓게 인용하였다. 그러나 기존의 생활지도와 상담의 이론에 충실하면서도 교사가 학생의 생활지도와 상담에 적용할 수 있는 사례들의 제시를 통해 아동·청소년 문제행동에 접근할 수 있는 전략이나 방법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또한 기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