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경제경영책 만드는 법 : 독자의 경제생활을 돕는 지식 편집자로 살기 위하여
저자 백지선
출판사 유유
출판일 2020-09-24
정가 10,000원
ISBN 9791189683702
수량
들어가는 글_정보력을 갖춘 현실주의자들이 읽는 책

1 판을 읽는 안목
2 경제경영책은 누가 읽을까?
3 어떻게 편집해야 할까?
4 경제경영책 편집자는 에디마케터?
5 기획 단계부터 시작되는 마케팅
6 저자는 어떻게 섭외할까?
7 경제경영책의 원천 콘텐츠
8 외서 기획과 편집
9 경제경영책의 시대별 트렌드
10 세부 분야의 기획과 편집

나가는 글_경제경영책 기획자의 고민과 미래
모두가 예외 없이 직면한 문제,
돈과 경제생활을 다루는 책 만들기의 어려움과 특별함

『경제경영책 만드는 법』은 편집자 공부책의 두 번째 책으로, 경제경영으로 분류되는 수많은 하위 분야 책의 특징과 각각의 책을 기획하고 편집하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를 다룹니다. 미래 전망, 소비 트렌트 예측, 부동산·주식 투자 등을 포함한 재테크, 자기계발 등 지난 20년간 비교적 큰 종합 출판사에서 일하며 다양한 분야의 경제경영책을 꾸준히 만들며 성과를 낸 백지선 편집자의 글이지요.
경제경영책은 돈의 흐름을 읽을 수 있는 안목과 실용 지식, 정보를 제공합니다. 돈과 경제생활에서 예외인 사람은 없고, 경제의 흐름이 사회의 많은 부분을 변화시키는 오늘날, 다른 사람보다 한발 앞서 동향을 파악하고 유용한 지식을 찾아 대중적인 책으로 펴내는 일은 아주 의미 있는 일이지요.
2020년 3월 문화체육관광부가 발표한 ‘2019년 국민 독서실태조사’에 따르면 국내 독자들이 문학 다음으로 선호하는 분야가 경제경영입니다. 조사 항목은 경제경영, 재테크, 자기계발 등으로 세분화되어 있었지만 실제 출판사에서는 세 분야를 따로 떼어 생각하지 않습니다. 경제경영책을 만드는 팀에서 재테크 책도 만들고 경제경영책의 저자가 자기계발서를 쓰기도 하니까요. 더군다나 경제경영에 기반한 내용으로 사회 변혁을 이야기하는 책, 인문학에 토대를 두고 경영의 기술을 이야기하는 책 등 분야를 특정하기 어려운 통섭형 책들이 출간되기 시작하며 과거에는 또렷했던 분야 간 경계도 허물어지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경제경영책은 경력이 많지 많은 편집자들에게는 조금 생소한 분야입니다. 어떤 책이든 좋아하며 꾸준히 많이 읽지만 경제경영책은 읽지 않는다는 독자도 많고 업무와 경제생활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경제경영책만 읽는다는 독자도 있지요. 그렇기에 경제경영책의 기획과 편집에 관한 이야기는 경제경영책을 직접 만들어 보거나 경제경영책을 꾸준히 만드는 출판사에서 일해 보지 않고는 상세히 알기 어렵습니다.
저자는 이 책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