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헤라클레스가 에니어그램을 알았더라면: 인간학의 원전, 그리스 신화에서 건져 올린 9가지 유형의 인생이야기
저자 수희향
출판사 북페리타
출판일 2020-02-22
정가 17,000원
ISBN 9791186355084
수량
프롤로그

천하영웅 헤라클레스는 왜 가족을 죽였을까?
8유형-장형 외향 : 열정과 분노를 오가는 헤라클레스

정의의 화신 안티고네는 왜 오빠의 장례를 치르고 자결하였을까?
1유형-장형 내향 : 정의와 완고함을 오가는 안티고네

저승의 왕 하데스는 왜 페르세포네를 납치하였을까?
9유형-장형 균등 :?느긋함과 무한 욕망을 오가는 하데스

트로이 목마를 고안한 오디세우스는 왜 10년 동안 바다를 떠돌았을까?
7유형-사고 외향 :?호기심과 가벼움을 오가는 오디세우스

스핑크스를 물리친 오이디푸스는 왜 자신의 눈을 찔렀을까?
5유형-사고 내향 :?지적 깊이와 인색함을 오가는 오이디푸스

트로이의 명장 헥토르는 왜 성벽을 돌며 도망쳤을까?
6유형-사고 균등 :?책임감과 비겁함을 오가는 헥토르

미의 여신 아프로디테는 왜 볼품없는 대장장이 신과 결혼했을까?
2유형-감성 외향 :?베풀고 돌려받기를 기대하는 아프로디테

음악의 신이라 불리던 오르페우스는 왜 트라케 사람들에게 죽임을 당했을까?
4유형-감성 내향 :?특별함과 자아도취를 오가는 오르페우스

트로이 전쟁 최고의 용사 아킬레우스는 왜 전쟁에서 물러났을까?
3유형-감성 균등 :??성취주의와 개인주의를 오가는 아킬레우스

에필로그
그리스 신화는 정치와 철학 등 다양한 분야에 있어 서구 문명의 뿌리이며, 프로이트와 융이 말하듯 ‘심리학의 보고’이다. 또한 그리스 신화는 단순한 허구나 허황된 이야기가 아닌 인간 심리 무의식을 심층 깊이 파고드는 심리학의 원류라고 할 수 있다. 동양 사회가 하나의 반듯한 사회적 인간을 제시하는 유교사상을 기반으로 수직명령 패러다임을 뼈대로 삼는 동안, 그리스 신화에 문명적 뿌리를 둔 서구 사회는 여러 다양한 인간 유형을 받아들이며 서로 다름을 수용하는 수평적 패러다임으로 흘러왔다.
또한 에니어그램은 고대 수행자들 사이에 인간 이해를 위한 수행방편으로 전해지다가 정신과 의사이자 게슈탈트 심리치료사인 나란죠 박사에 의해 현대적 체계를 갖추었다. 다양한 인간 유형을 이해하는 깊이에 있어서 심리학 체계 중 가장 깊다고 할 수 있기에 서구 사회에서는 개인은 물론 여러 조직이나 단체에서 MBTI와 함께 다각도로 활용되고 있다.
이 책은 그리스 신화 속 유명 신들과 영웅들 중 에니어그램 9가지 성격 유형을 대표하는 캐릭터를 뽑아 각 유형을 분석하였다. 8유형인 헤라클레스, 9유형인 하데스, 1유형인 안티고네, 2유형인 아프로디테, 3유형인 아킬레우스 등 아홉 유형을 통하여 해당 유형의 특성과 긍정적인 측면, 부정적인 측면을 알아본 후 이를 바탕으로 하여 각 유형의 성장 포인트를 제시하였다.

그리스 신화 속에는 수많은 인물과 그들의 인생 이야기가 펼쳐진다. 그중에서도 압권은 인간 못지않게 선과 악을 넘나드는 신들과 현대인들도 가슴 뛰게 만드는 영웅들의 이야기일 것 같다. 그런데 이들의 이야기를 가만히 읽다 보면 고대의 신과 영웅들의 삶이 현대인들의 인생 스토리와 별반 다르지 않음을 알 수 있다. 게다가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신과 영웅들은 보통의 우리들처럼 실수도 하고 잘못도 저지른다. 그렇게 내 이야기 같기도 하고, 내 이웃의 이야기 같기도 한 신화 속으로 빠져들던 어느 날 문득 놀라운 사실을 발견하게 되었다. 그리스 신화 속 인물들의 인생 이야기가 놀라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