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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일본 근대미술사 노트 : 일본 박람회 미술관 역사 속 근대미술사론
저자 기타자와 노리아키
출판사 소명출판
출판일 2020-08-30
정가 25,000원
ISBN 9791159055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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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판에 대한 저자의 변

여는 장_상황(狀況에서 메이지(明治로

제1장_‘나선전화각(螺旋展畵閣’ 구상
1_양화(洋? 역사의 무대-다카하시 유이치(高橋由一의 화업(畵業=사업
2_쾌락 동산의 나선건축-‘나선전화각’ 구상
3_물과 불의 에도(江戶-건설장소에 대해
4_무가(武家의 미술-에도(江戶적인 것과 근대
5_나선건축의 계보-영향을 끼친 근원(1
6_이루지 못한 박람회 계획-영향을 끼친 근원(2
7_시대가 낳은 힘-막부 말 메이지 초의 문화적 혼란
8_두 사람의 F-‘나선전화각’ 구상의 배경(1
9_1881년의 의미-‘나선전화각’ 구상의 배경(2
10_반(反근대(=반(反예술-미술이라는 제도

제2장_‘미술’의 기원
1_문명개화의 장치-박물관의 기원
2_미술로의 태동-창시_137
3_‘미술’의 기원-번역어 ‘미술’의 탄생
4_‘예술’과 ‘미술’-박물관의 분류
5_시선의 힘-내국권업박람회의 창설
6_시선의 권력 장치-감옥과 미술관
7_모든 것일 것이라고 하는 ‘미술’-‘미술’ 개념의 한정
8_미술의 요긴한 부분-내국권업박람회와 ‘미술’

제3장_‘미술’의 제도화
1_건축(=제도에 대한 의지-1881년의 유이치(1
2_하늘의 회화-1881년의 유이치(2
3_‘만든다’는 논리-??미술진설??의 페놀로사
4_통합과 순화-‘일본화日本畵’의 창출과 ‘회화’의 순화
5_미술이라는 신전神殿-‘미술’을 둘러싼 여러 제도와 국가의 토대와 중심
6_판도라 상자-공허라는 이름의 희망

맺는 장_미술이 끝이 나고 다시 살아나다-일본어 ‘미술’의 현실

참고문헌?사료집
초판 후기
정본(定本 간행에 붙여
저자 주
해설 / 나선(螺旋의 아방 가르드 ‘“미술” 수용사’를 받아들인 역사
옮기고 나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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