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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친일과 반일의 문화인류학 : 유사종교 반일 민족주의를 말한다
저자 최길성
출판사 타임라인
출판일 2020-10-25
정가 15,000원
ISBN 97889946278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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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판 머리말
2020년 개정판에 붙이는 글

들어가는말
포스트 콜로니얼post colonial
식민
식민지 민족 이동
귀환 이동(return migration
친일과 반일의 대립

제1장 항일과 반일
일제 잔재 청산
전국민을 항일 운동가로 만들기
항일과 반일
반일과 혐일嫌日
식민지 잔재와 민족주의
독립기념관
잔학상의 전시
결코 비판받을 수 없는 한국

제2장 해방 전의 반일
지식인의 친일화
한국 지식인의 친일
가미카제 돌격대의 유서

제3장 ‘일본 놈 앞잡이’
일본 마을의 탄생
어업의 발전
비상시국

제4장 전후 처리
일본인의 퇴거
신사神社의 파괴
학교 봉안전奉安殿 파괴
사쿠라(벚꽃도 싫다
적산가옥 차지하기
마을에서의 친일과 반일
일본인과 친한 사람들
긍정적 평가
부정적 이미지
일본인은 섹스 애니멀

제5장 대통령 박정희의 친일 정책
생가를 찾아서
대통령 박정희에 대한 재평가
일본을 모델로
새마을운동
새마을운동의 기원
‘국민교육헌장’과 ‘가정의례준칙’
볍씨 품종 개량과 보급 사업
지방개량운동
농촌진흥운동
농촌진흥운동의 평가
새마을운동과 농촌진흥운동
박정희의 정책 모델은 일본

제6장 일제 청산의 폭력
언어 폭력
식민지 건축
대통령 김영삼의 철거 계획
풍수로 날조된 반일감정
단맥斷脈 설화의 허상
파괴 과정
풍수적 풍설로서의 여론
미신 타파 정책

제7장 기독교의 반일
국가와 기독교
기독교의 수용
재일 한국 기독교
한일 교회의 상호협력
신흥 종교

제8장 민족주의와 반일
왜놈 설에서 우리 설로
북한에서도 음력설로
해방 전의 민속학을 식민지주의로 비판
부락제가 일제에 의해 단절되었다는 담론

제9장 식민지의 비교
싱가포르의 관광버스
식민지 역사
시내 정기 관광버스
식민지 유적지 관광
래플스(Sir Thomas Stanford Raffles, 1781∼1826
싱가포르 함락
대만의 식민지
대만만요슈(臺灣萬葉集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는 미래가 없다’는 가공된 거짓말!

일본에 대해 결코 변하지 않는 한국인의 이율배반적 감정,
객관과 주관적 해석 사이에 갇힌 식민지기의 진실과 왜곡을 재조명함으로써
반일 민족주의의 유사종교적 속성과 그 야만성을 파헤친 문화인류학 보고서!

2020년 현재 한일관계는 최악의 상태에서 해결의 실마리가 보이지 않는다. 늘 그랬듯이 한국인은 그 이유를 과거사를 반성하고 사죄하지 않는 일본, 일본인들의 문제 때문이라고 습관처럼 말한다. 물론 습관성 거짓말이다. 일본은 1965년 수교협상 과정부터 시작해서 지금까지 천황과 역대 총리, 각료들이 한 공식 사과만 해도 39회*에 이른다. 가장 최근인 2015년 8월 14일 아베 신조 총리는 ‘전후 70년 담화(아베 담화’를 통해서 과거사를 공식 사죄했다. 물론 그럴 때마다 한국의 집권 세력을 비롯한 정치권과 언론, 시민단체들이 한목소리로 사과의 진정성을 따지고 말꼬투리를 잡고 늘어지는 식으로 일본의 사과를 폄하하고 조롱, 모독하는 식의 언어폭력도 서슴지 않는다. 이 또한 습관성이다.

*다음은 대한민국 외교부가 정리한 일본의 과거사 반성 언급 사례이다.

01. 시나 에쓰사부로 외무: 1965.2.20. 이동원-시나 공동성명
02. 나카소네 야스히로 총리: 1983.1.11. 공식방한 만찬사
03. 나카소네 야스히로 총리: 1984.8.4. 한국언론인 방일 회견
04. 히로히토 천황: 1984.9.6. 전두환 대통령 국빈방일 만찬사
05. 나카소네 야스히로 총리: 1984.9.7. 전 대통령 국빈방일 오찬사
06. 다케시타 노보루 총리: 1989.3.30. 중의원 답변
07. 우노 소스케 총리: 1989.6. 중의원 답변
08. 가이후 도시키 총리: 1989.10. 중의원 답변
09. 나카야마 다로 외무: 1990.4.26. 중의원 답변
10. 나카야마 다로 외무: 1990.4.30. 한·일 외무장관회담
11. 아키히토 천황: 1990.5.24. 노태우 대통령 국빈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