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 문 | 플랫폼, 그 진화의 속도
1장 플랫폼의 생각법
01. 플랫폼의 생각법: 양면
플랫폼이라는 단어
플랫폼의 필수요소, 양면시장 지향
플랫폼의 첫 단계, 양면구조 설계
매력적인 도구
공정한 운영원칙
플랫폼 성립의 의미
플랫폼에서의 균형
02. 플랫폼의 생각법: 경쟁
플랫폼의 경쟁전략, 거대화
승자가 모든 것을 가진다
네트워크 효과
교차 네트워크 효과
프로슈머 플랫폼의 개방전략
플랫폼의 경쟁전략, 개방
제한적 개방전략과 폐쇄전략
여전히 개방과 공유는 중요하다
플랫폼 경쟁의 목표, 독점
독점에 이르는 또 다른 방법
03. 플랫폼의 생각법: 가치
플랫폼의 수익모델
추구가치와 수익가치의 분리
독점의 대가
배민사화
04. 플랫폼의 생각법: 구분
플랫폼은 어떻게 구분되고 나뉘는가?
시끌시끌한 광장 플랫폼
돈이 오가는 시장 플랫폼
환경을 만들어 주는 인프라 플랫폼
플랫폼 구분의 이유
2장 광장 플랫폼
01. 지식의 패러다임을 바꾸다: 구글의 생각법
지식에서의 플랫폼 생각법
양면구조 설계
구글 검색엔진의 알고리즘, 페이지랭크
검색시장에서의 독점의 고착화
안드로이드라는 모바일 플랫폼의 의미
개방과 공유를 통한 지식 플랫폼의 성립
지식이라는 가치의 추구
지식 플랫폼으로서의 구글
02. 모두의 미디어를 만들다: 페이스북의 생각법
미디어에서의 플랫폼의 생각법
페이스북의 플랫폼 운영원칙
미디어 프로슈머 플랫폼
플랫폼 도구. 뉴스피드
개방과 공유를 통한 성장
또 하나의 개방, 페이스북 커넥트
SNS 기반의 미디어 가치추구
가짜뉴스와의 싸움, 정치광고의 선택
페이스북 저널리즘 프로젝트
[Special Story] 싸이월드는 왜 페이스북이 되지 못했을까]
03. 동영상의 새역사를 쓰다: 유튜브
플랫폼 유튜브의 양면시장
유튜브의 영역확장
유튜브의 수익모델
진정한 동영상
성공을 꿈꾸는 플랫폼 기업이라면 반드시 실현해야 할
공급자와 소비자 모두가 만족하는 양면시장을 설계하고 구축하는 법
국내 플랫폼 기업의 현재와 미래에서 구독경제와 중국 플랫폼의 성공방정식까지,
플랫폼 기업을 꿈꾸는 이들이라면 반드시 읽어야 할 단 한 권의 책
2020년 하반기 애플의 기업가치는 인류역사상 처음으로 2조 달러를 넘어섰다. 1조 달러를 넘어선 지 채 1년이 지나지 않아 기업가치가 두 배 상승한 것이다. 구글 역시 우리가 알아차리지 못하는 사이에 1조 달러의 벽을 넘어섰다. 다른 경쟁자들과 달리 인터넷만 연결되면 가능한 구글의 사업모델은 안드로이드와 검색 그리고 광고 네트워크라는 무형의 인프라를 통해 세계로 확산되기 시작했고 그 결과 구글은 지식이라는 영역에서 아무도 대적할 수 없는 지위를 얻게 되었다. 아마존의 고객 측 도구인 아마존 프라임은 이제 1.5억 명이라는 가입자를 확보하고 있다. 미국의 대다수 가정들은 매년 아마존 프라임을 구입하면서 거의 모든 상품을 아마존에서 구매하겠다고 약속하고 있는 것이다. 애플에 밀려 과거의 영화를 잃고 방황했던 마이크로소프트 역시 클라우드 시장을 석권하며 인프라 플랫폼 기업으로 다시 영광의 자리에 올라섰다. 이처럼 세계의 플랫폼 기업들은 거대한 ‘해자’를 쌓아가며 경쟁자들의 근접을 막고 있다.
한국의 쿠팡이나 카카오, 배달의민족은 각자의 영역에서 독점적인 플랫폼 기업의 지위를 얻기위해 막대한 투자와 함께 생존을 건 전투를 벌이고 있다. 알리바바와 텐센트 중심으로 모든 플랫폼 사업들이 집중되어 있는 중국은 그들만의 독특한 시장과 전략으로 플랫폼 시장을 만들어가고 있다.
이와 같은 흐름을 반영하듯 더욱 많은 기업들이 자신을 플랫폼 기업이라 말하고 제법 그럴듯한 플랫폼 전략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기업은 플랫폼이 무엇인지, 어떤 의미를 갖고 있는지에 대해 명확하게 고민하고 사용하고 있지 않으며, 그로 인해 전략 수립 자체가 잘못된 경우도 적지 않다. 때문에 진정한 플랫폼 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