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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중국 현대미술의 길
저자 판궁카이
출판사 소명출판
출판일 2018-12-21
정가 66,000원
ISBN 97911590525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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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문을 대신하여_ 중국 현대미술이란 무엇인가?

서론-1840∼2000
주요 개념
주요 개념 해설

‘자각’과 ‘4대 주의’-모더니티에 대한 반성에 기초한 예술사 서술
1. 연구과제의 제안-배경과 현 상황
2. 문제의 전개-참조, 방법, 사고과정
3. 모더니티 반성-연쇄 격변과 자각
4. ‘자각’과 ‘4대 주의’-중국 현대미술의 역사 서사
5. 세계 모더니티 경관 속에서 중국 살피기

제1편-1840∼1919
제1장 중국 근대미술의 생존 환경
1. 수난-근대 중국의 민족 위기
2. 구국과 생존의 민족 의지
3. ‘물질구국’과 근대미술의 시작
제2장 ‘서양화 동점(西洋畵東漸’과 근대도시 통속미술의 흥성
1. 이른 시기, 서양화의 자연스런 유입
2. 서양화에 대한 관념의 변화
3. 근대도시문화와 통속미술
제3장 근대 중국화의 자율적 발전
1. 중국화 전통의 자율성
2. 비학(碑學 사조와 청대 후기의 금석화파
3. ‘격조’-새로운 가치 중심의 형성
제4장 문제에 대한 검토
1. 중국의 모더니티 전환의 특수성
2. 지식인의 자각과 전략의식

제2편-1919∼1949
제1장 중국 현대미술의 시작
1. 구국과 계몽
2. 중서 논쟁과 급진적 반전통 사조
3. ‘중국화 개량’과 ‘미술혁명’
제2장 중국화의 모더니티 전환에서의 자각적 선택
1. ‘융합주의’의 발흥 및 그 다양한 형태
2. ‘전통주의’와 그 대표 인물
3. 유례없는 중국화 논쟁의 열기
제3장 현대미술교육 체계의 유입과 생성
1. ‘서양의 방법으로 중국을 부흥시킨다’는 중대 조치
2. 교육 체계의 이식과 전환
3. 미술대학-중국 현대미술 변혁의 발원지
제4장 서양화 전래 중의 자각적 이
160년 근현대 중국미술의 윤곽
이 책은 중국의 미술사에 대한 책이다. 그러나 두 가지 점이 없다는 점에서 독특함을 지닌다. 먼저 한 작가, 혹은 작품에 대한 평을 하지 않는다는 점이고, 또 하나는 모더니티를 반드시 가져야만 (혹은 갖춰야만 한다는 전제가 없다는 점이다.
이 책의 저자는 모더니티를 시대의 흐름에 맞춰 당연히 오는 것이라는 생각에 반기를 든다. 대신 모더니티의 여러 특성들을 나열하고 이들이 중국미술에 어떻게 나타났는지를 살펴봄으로써 중국의 미술이 모더니티를 진정으로 자각했는지를 살피고 있다. 때문에 작가의 작풍이 서양화풍이라고 하더라도, 또는 작품이 모더니즘적 성격을 갖고 있다고 하더라도 중국미술에 있어서 모더니티가 왔다고 판단하지 않는다. 이 책은 중국미술이 모더니티를 자각하고 있는지를 살피는 ‘모더니티 프로젝트’에 대한 결과를 담고 있다.

모더니즘에 대한 자각의 역정
이제까지의 미술사는 미술 현상을 예술의 시대적 논의에 맞춰 재단하거나, 부분적인 연구를 전체적인 것으로 확대하거나, 또는 서양의 개념들에 빗대어 이를 확인하는 방법이 대부분이었다. 그러나 중국 현대미술 역시 동서양이라는 영향에서 벗어날 수 없는 총합체라면, 이를 중국적으로 전개하는 것이 중국 현대미술이라고 할 수 있다.
‘모더니티’는 기술문명을 성립시킨 서구의 합리적 정신에서 일어난 전지구적 활동으로 정의된다. 즉 중국은 서양의 모더니티의 이식 및 자기화 과정을 거치는데, 이것이 바로 ‘모더니티의 전환과 진전’이다. 이 과정은 다시 새로운 시작이라고 할 수 있는데, 모더니티를 수용한 주체들의 전환 과정 역시 모더니티의 새로운 자각이라고 할 수 있다.
중국에서 전환된 모더니티의 흐름은 중국사회와 중국인의 정신, 그 중에서 구국과 부강에 대한 열망을 미술에 담기 시작했다. 이러한 흐름은 다시 네 가지 방향으로 나타났다. 이것이 바로 전통주의, 융합주의, 서구주의, 대중주의이다.

전통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