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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정판교집(상
저자 정섭, 이등연 (해제
출판사 소명출판
출판일 2017-03-10
정가 35,000원
ISBN 97911590513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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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자 서문
해제_ 정판교:광방(狂放의 예술가, 어진 청관(淸官/이등연
중화서국 『鄭板橋集』 편찬 범례
제1부 집안편지家書
1. 집안편지家書
1.0 열여섯 통 집안편지에 붙여十六通家書小引
1.1 옹정 10년, 항주 도광암에서 아우 묵에게雍正十年杭州韜光庵中寄舍弟墨
1.2 초산에서 독서하다가 넷째아우 묵에게焦山讀書寄四弟墨
1.3 의진현 강촌 찻집에서 아우에게儀眞縣江村茶社寄舍弟
1.4 초산 별봉암에서 비오는 날 일이 없어 아우 묵에게焦山別峯庵雨中無事書寄舍弟墨
1.5 초산 쌍봉각에서 아우 묵에게焦山雙峯閣寄舍弟墨
1.6 회안 배 안에서 아우 묵에게淮安舟中寄舍弟墨
1.7 범현 관아에서 아우 묵에게范縣署中寄舍弟墨
1.8 범현 관아에서 아우 묵에게 보내는 두 번째 편지范縣署中寄舍弟墨第二書
1.9 범현 관아에서 아우 묵에게 보내는 세 번째 편지范縣署中寄舍弟墨第三書
1.10 범현 관아에서 아우 묵에게 보내는 네 번째 편지范縣署中寄舍弟墨第四書
1.11 범현 관아에서 아우 묵에게 보내는 다섯 번째 편지范縣署中寄舍弟墨第五書
1.12 유현 관아에서 아우 묵에게 보내는 첫 번째 편지?縣署中寄舍弟墨第一書
1.13 유현 관아에서 아우 묵에게 보내는 두 번째 편지?縣署中寄舍弟墨第二書
1.13.1 쓰고 나서 다시 한 장 덧붙이는 글書後又一紙
1.13.2 쓰고 나서 다시 한 장 덧붙이는 글書後又一紙
1.14 유현 관아에서 아우 묵에게 보내는 세 번째 편지?縣寄舍弟墨第三書
1.15 유현 관아에서 아우 묵에게 보내는 네 번째 편지?縣寄舍弟墨第四書
1.16 유현 관아에서 아우 묵에게 보내는 다섯 번째 편지?縣署中寄舍弟墨第五書
제2부 시초詩?
2. 시초詩?
2.01 전각시집 서前刻詩序
2.02 후각시집 서後刻詩序
2.03 자경애도인 신군왕 제사紫瓊崖道人愼郡王題詞
2.1 거록의 전투鉅鹿之戰
2.2 남새 심는 노래種菜歌
2.3 두 미인 그림에 부쳐?雙美人圖
2.4 스스로를 달래며自遣
2.5 산색山色
2.6 사언시詩四言
2.7 우연히 짓다偶然作
이상이 좌절된 상태의 곤궁한 생활과 분노 속에서도 탈속의 고고함을 견지하는 예술가
삼천 년 부단히 이어져온 중국문학의 역사적 흐름을 다루는 중국문학사 저작들의 공통적 특징 가운데 하나는 ‘대표적’ 작가, 작품, 갈래 중심의 ‘주류 위주’ 시각이 깊고 넓게 자리 잡고 있다는 점이다. 물론 장구한 문학사의 흐름 속에 등장했던 수많은 작가, 작품, 갈래를 다룰 때 남다르게 두드러진 성과를 이룬 ‘대표’를 앞세우는 건 자연스런 일이다. 뭇별처럼 다양한 전통시기 작가들 가운데 굴원(屈原, 도연명(陶淵明, 이백(李白, 두보(杜甫, 백...
이상이 좌절된 상태의 곤궁한 생활과 분노 속에서도 탈속의 고고함을 견지하는 예술가
삼천 년 부단히 이어져온 중국문학의 역사적 흐름을 다루는 중국문학사 저작들의 공통적 특징 가운데 하나는 ‘대표적’ 작가, 작품, 갈래 중심의 ‘주류 위주’ 시각이 깊고 넓게 자리 잡고 있다는 점이다. 물론 장구한 문학사의 흐름 속에 등장했던 수많은 작가, 작품, 갈래를 다룰 때 남다르게 두드러진 성과를 이룬 ‘대표’를 앞세우는 건 자연스런 일이다. 뭇별처럼 다양한 전통시기 작가들 가운데 굴원(屈原, 도연명(陶淵明, 이백(李白, 두보(杜甫, 백거이(白居易, 한유(韓愈, 소식(蘇軾, 구양수(歐陽脩, 탕현조(湯顯祖, 조설근(曹雪芹……등 위대한 작가를 우선적으로, 핵심적으로 다루는 것에 달리 이의가 있을 수 없다.
한 시대에 크게 흥성한 문학 장르를 강조하는 이 시각 자체가 잘못된 것은 아닐 것이다. 그러나 문제는 특정한 장르나 작품이 그 시대가 아닌 경우엔 ‘이어지지’ 못했다고 단정하다 보니 후대 명ㆍ청 왕조의 작가ㆍ작품은 복고적 모방 외에 따로 볼만한 것이 별로 없다고 경시하게 된다. 그 결과, 두 시대에 나름대로 특별한 성과를 이룬 작가들도 이 시각의 자장 때문에 제대로 평가되지 못한 경우가 적지 않았다. 요컨대, 한 시대 문학성과를 특정 장르나 작품에만 독단적으로 한정하게 될 때 야기되는 편파성을 극복하여 문학사 흐름을 온전하게 복원하기 위해서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