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자 서문
제3부 사초詞?
3. 사초詞?
3.0 자서自序
3.1 어가오ㆍ왕형공 새 거처?家傲ㆍ王?公新居
3.2 접련화ㆍ저녁 풍경蝶戀花ㆍ?景
3.3 어부ㆍ원뜻에 따라?父ㆍ本意
3.4 낭도사ㆍ늦은 봄浪淘沙ㆍ暮春
3.5 낭도사ㆍ홍각범 소상 팔경에 화창함浪淘沙ㆍ和洪覺範瀟湘八景
3.5.1 소상의 밤비瀟湘夜雨
3.5.2 산마을 산안개山市晴嵐
3.5.3 어촌의 석양?村夕照
3.5.4 안개 속 절의 저녁 종소리烟寺?鍾
3.5.5 먼 포구에 돌아오는 배遠浦歸帆
3.5.6 모래톱 기러기平沙落雁
3.5.7 동정호 가을달洞庭秋月
3.5.8 강 하늘 저녁 눈江天暮雪
3.6 낭도사ㆍ꽃을 심다浪淘沙ㆍ種花
3.7 하신랑ㆍ서청등 초서 한 권賀新?ㆍ徐?藤草書一卷
3.8 하신랑ㆍ서촌에서 옛일을 생각하다賀新郞ㆍ西村感舊
3.9 하신랑ㆍ고만봉이 산동 상사군 막료로 떠남을 전송하며送顧萬峯之山東常使君幕
3.10 하신랑ㆍ왕일저에게賀新郞ㆍ贈王一姐
3.11 하신랑ㆍ진주경에게賀新郞ㆍ贈陳周京
3.12 하신랑ㆍ드림賀新郞ㆍ有贈
3.13 하신랑ㆍ낙화賀新郞ㆍ落花
3.14 하신랑ㆍ제자 허저존에게 답가로賀新郞ㆍ答小徒許樗存
3.15 하신랑ㆍ시에 대해 논함 두 수賀新郞ㆍ述詩二首
3.16 하신랑ㆍ오이를 먹으며賀新郞ㆍ食瓜
3.16.1 첨부:육종원 선생 사 한 수附:陸種園先生一首
3.17 청옥안ㆍ관청의 생활?玉案ㆍ宦況
3.18 보살만ㆍ봄을 붙잡아菩薩蠻ㆍ留春
3.19 보살만ㆍ가을을 붙잡아菩薩蠻ㆍ留秋
3.20 보살만ㆍ천과류에 머물며菩薩蠻ㆍ宿千科柳
3.21 완계사ㆍ소년浣溪沙ㆍ少年
3.22 완계사ㆍ노병浣溪沙ㆍ老兵
3.23 심원춘ㆍ한沁園春ㆍ恨
3.24 심원춘ㆍ떨어지는 매화沁園春ㆍ落梅
3.25 심원춘ㆍ서호 달밤에 예전 양주에서 놀던 일을 그리며沁園春ㆍ西湖夜月有懷揚州舊遊
3.26 답사행ㆍ무제踏莎行ㆍ無?
3.27 형주정ㆍ강가에서?州亭ㆍ江上
3.28 유초청ㆍ드림柳梢靑ㆍ有贈
3.29 우미인ㆍ무제虞美人ㆍ無?
3.30 염노교ㆍ금릉회고 12수念奴嬌ㆍ金陵懷古十二首
3.30.1 석
이상이 좌절된 상태의 곤궁한 생활과 분노 속에서도 탈속의 고고함을 견지하는 예술가
삼천 년 부단히 이어져온 중국문학의 역사적 흐름을 다루는 중국문학사 저작들의 공통적 특징 가운데 하나는 ‘대표적’ 작가, 작품, 갈래 중심의 ‘주류 위주’ 시각이 깊고 넓게 자리 잡고 있다는 점이다. 물론 장구한 문학사의 흐름 속에 등장했던 수많은 작가, 작품, 갈래를 다룰 때 남다르게 두드러진 성과를 이룬 ‘대표’를 앞세우는 건 자연스런 일이다. 뭇별처럼 다양한 전통시기 작가들 가운데 굴원(屈原, 도연명(陶淵明, 이백(李白, 두보(杜甫, 백...
이상이 좌절된 상태의 곤궁한 생활과 분노 속에서도 탈속의 고고함을 견지하는 예술가
삼천 년 부단히 이어져온 중국문학의 역사적 흐름을 다루는 중국문학사 저작들의 공통적 특징 가운데 하나는 ‘대표적’ 작가, 작품, 갈래 중심의 ‘주류 위주’ 시각이 깊고 넓게 자리 잡고 있다는 점이다. 물론 장구한 문학사의 흐름 속에 등장했던 수많은 작가, 작품, 갈래를 다룰 때 남다르게 두드러진 성과를 이룬 ‘대표’를 앞세우는 건 자연스런 일이다. 뭇별처럼 다양한 전통시기 작가들 가운데 굴원(屈原, 도연명(陶淵明, 이백(李白, 두보(杜甫, 백거이(白居易, 한유(韓愈, 소식(蘇軾, 구양수(歐陽脩, 탕현조(湯顯祖, 조설근(曹雪芹……등 위대한 작가를 우선적으로, 핵심적으로 다루는 것에 달리 이의가 있을 수 없다.
한 시대에 크게 흥성한 문학 장르를 강조하는 이 시각 자체가 잘못된 것은 아닐 것이다. 그러나 문제는 특정한 장르나 작품이 그 시대가 아닌 경우엔 ‘이어지지’ 못했다고 단정하다 보니 후대 명ㆍ청 왕조의 작가ㆍ작품은 복고적 모방 외에 따로 볼만한 것이 별로 없다고 경시하게 된다. 그 결과, 두 시대에 나름대로 특별한 성과를 이룬 작가들도 이 시각의 자장 때문에 제대로 평가되지 못한 경우가 적지 않았다. 요컨대, 한 시대 문학성과를 특정 장르나 작품에만 독단적으로 한정하게 될 때 야기되는 편파성을 극복하여 문학사 흐름을 온전하게 복원하기 위해서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