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러두기
책머리에
◎ 서설
제1장 삼론과 삼론의 전승
제2장『삼론현의』저자와 그 저술
제3장『삼론현의』내용 개관
제4장 삼론학의 기본 교의
제5장 삼론학과 『삼론현의』연구
제6장 삼론학파 원류계보
삼론현의 상권
총서
제1편 통괄적으로 근본 취지를 서술함
제1장 파사
제2장 현정
삼론현의 하권
제2편 개별적으로 여러 품을 해석함
제1장 경전과 논서가 서로 보조하는 관계
제2장 경전과 논서가 서로 교착하는 관계
제3장 논서를 지은 연기
제4장 제부의 통별의 의미
제5장 중론의 제명을 정함이 같지 않음
제6장 중론의 근본 취지
제7장 사론의 파척과 진술이 같지 않음
제8장 별도로 삼론을 해석함
제9장 삼론의 통별
제10장 사론의 교화 수단이 같지 않음
제11장 사론의 반연이 같지 않음
제12장 삼론이 파척하는 대상
제13장『중론』의 명제를 해석함
참고문헌
찾아보기
「삼론현의」의 상권은 「파사」와「현정」의 두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파사에서는 불교 외부와 내부의 삿되고 잘못된 견해를 파척하는데, 그 비판 대상으로 인도의 외도와 중국의 사상 및 잘못된 중국의 대승불교를 거론한다.
인도 외도의 경우, 고대인도의 바라문 종교와, 육사외도, 자이나교, 육파 철학의 수론과 승론 등이 포괄적으로 비판된다. 중국의 사상으로는 도교의 노자와 장자, 유교의 공자가 편집한 주역 등 이른 바 삼현을 비판한다. 삼현을 비판하면서 중국의 도교와 유교의 사상이 불교에 미치지 못한다고 열거한 여섯 가지 설명은, 오늘날에도 흥미로운 견해로서 주목을 끈다.
하권은 각론으로서, 모두 13장으로 이루어진다. 그 중 논서를 지은 연기에서 다루는 것은 인도불교사로서, 소승불교 20부파가 분열하게 된 역사를 설명하고, 여러 부파가 불교의 정도를 상실할까 염려하여, 삼론 등을 저술하여 그 미혹을 파척하였다는 것을 강조한다.
이후 삼론과「대지도론」을 추가한 사론에 대하여, 그 근본 취지는 정관에 있고, 파사와 현정이 같거나 다르며, 논서에 광략이 있고, 교화 수단이 다르고, 교화 대상에 차별이 있으며,「중론」또는「중관론」에 의거하여 중도의 다양한 개념을 해명하며, 결국은 무주를 바른 의미로 삼는다고 귀결 짓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