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머리에
제1부 이야기꾼 김유정
조남현 _ 김유정 소설과 동시대소설
1. 김유정 소설의 세 갈래
2. 동시대 농촌소설의 맥락 속에서
3. 동시대 도시배경소설의 맥락 속에서
김동환 _ 교과서 속의 이야기꾼, 김유정
1. 논의의 출발
2. 김유정 소설의 정전사(正典史적 검토
3. 김유정 소설에 대한 교과서 내 접근 양상
4. 학회에 대한 제언
연남경 _ 김유정 소설의 추리 서사적 기법 연구
1. 들어가며
2. 결말 구조와 해석적 코드의 활성화
3. 지연의 발생과 긴장의 묘미
4. 서사의 재구성과 내적 진실의 탐구
5. 맺는말
홍혜원 _ 김유정 소설에 나타난 폭력의 구조와진실
1. 들어가는 말
2. 자전소설과 폭력의 기원
3. 대상의 결여와 소설적 진실
4. 나가는 말
한상무 _ 김유정 소설에 나타난 부부 윤리
1. 머리말
2. 부부 윤리의 두 범주
3. 맺음말
최성윤 _ 김유정 소설의 여성 인물과 ‘貞操’
1. 서론
2. ‘아내’로서의 여성 인물을 통해 보는 ‘생존의 논리’와 ‘생활의 윤리’
3. ‘어머니’로서의 여성 인물을 통해 보는 전망 부재의 실체
4. 결론
전봉관 _ 김유정의 금광 체험과 금광 소설
1. 금광쟁이 뒷잽이
2. 황금광시대 농촌 현실 풍자-「금따는 콩밧」
3. 황금의 유혹과 앞에 허물어지는 인간성 비판-「노다지」·「금」
김화경 _ 김유정 문학의 근대 자본주의 경험과 재현 양상
1. 서론
2. 자본주의 물신사상의 희화화
3. ‘황금’과 ‘똥’의 거리
4. 결론
제2부 김유정의 이야기꾼
전신재 _
학술연구와 문화콘테츠화를 동시에 다루는 복합연구서
소명출판에서 계절에 어울리는 또 하나의 문학연구서를 펴냈다. 노란 동백꽃이 피는 봄은 「봄·봄」과 「동백꽃」의 작가 김유정의 계절이다. 그는 가난과 병고와 고독 속에서 어느 봄날 떠나갔지만, 그의 작품은 봄이 돌아올 때마다 꽃잎을 타고 찾아온다. 그가 남긴 서른 한 편의 작품(최근 발견된 김유정 작 「홍길동전」 포함은 세월을 따라 새로운 문화콘텐츠로 재생산되고 있다. 김유정의 소설 작품은 희곡이나 패로디 소설처럼 장르 교체가 이루어지는가 하면 영화, 연극, 오페라, 판소리, TV 문학관, 오디오 소설, 발레 등 다양한 매체 교체로 재창작되고 있다. 이것은 김유정 작품 속에 한국인의 심리적 성감대를 자극하는 원형요소가 작동하고 있는 까닭이다. 김유정 문학의 특징은 몇 가지로 정리될 수 없는 이상한 매력을 가진다. 사랑의 손맛이 담긴 김치 맛, 된장 맛의 그 깊고 오묘한 맛을 몇 마디 언어로 표현할 수 없듯이 김유정 작품의 맛이 또한 그러하다.
김유정학회는 김유정 문학과 김유정과 동시대 문학, 한국 근·현대문학으로 그 시선을 넓힌 문학 연구에 천착하며, 동시에 스토리텔링적 작품의 생산 및 소개와 연구를 추진해 나가는 연구단체이다. 향기로운 4월, 김유정학회에서
<김유정의 귀환>
을 소명출판에서 내놓았다.
<김유정의 귀환>
은 김유정학회에서 김유정의 작품을 대상으로, 또는 김유정 작품이 새로운 문화콘텐츠로 재생산된 문화상품을 대상으로 학문적 접근과 스토리텔링적인 측면에서 접근한 연구결과물이다.
<김유정의 귀환>
에서 조남현은 김유정 소설과 동시대 소설을 조감하여 김유정 소설이 지닌 특징과 앞으로의 연구 방향을 제시한다. 김동환은 중고교 교과서에 수록된 김유정 작품의 정전으로서의 면모와 문제점을 지적하고, 연남경·홍혜원은 작품 속 서사 기법적 특징과 작품내 역할, 그리고 의미를 추적한다. 한상무·최성윤은 작품 속 부부 윤리를 중심으로 이것이 상징하는 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