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권
역자 서문
산학계몽 머리말
신편 산학계몽 총괄
여덟문 - 백열세 문제
1. 종황인법문 - 여덟 문제
2. 신외가법문 - 열한 문제
3. 유두승법문 - 스무 문제
4. 신외감법문 - 열한 문제
5. 구귀제법문 - 스물아홉 문제
6. 이승동제문 - 여덟 문제
7. 고무해세문 - 열한 문제
8. 절변호차문 - 열다섯 문제
참고 문헌
중권
역자 서문
일곱문 - 일흔한 문제
1. 전무형단문 - 열여섯 문제
2. 창돈적속문 - 아홉 문제
3. 쌍거호환문 - 여섯 문제
4. 구차분화문 - 아홉 문제
5. 차분균배문 - 열 문제
6. 상공수축문 - 열세 문제
7. 귀천반율문 - 여덟 문제
부록
1. 김시진의 중간 『산학계몽』머리말
2. 완원의 머리말
3. 나사람의 후기
4. 왕감의『산학계몽술의』머리말과 예문
5.『산학계몽』간술
참고 문헌
하권
역자 서문
다섯문 - 일흔다섯 문제
1. 지분제동문 - 아홉 문제
2. 퇴적환원문 - 열네 문제
3. 영부족술문 - 아홉 문제
4. 방정정부문 - 아홉 문제
5. 개방석쇄문 - 서른네 문제
부록
1.『산학계몽술의』하권에 등장하는 망해도술
2.『산학계몽』하권에서 다룬 다항 방정식
참고문헌
주세걸이 1299년에 발간한 <산학계몽>의 정확한 이름은 <신편산학계몽(新編?學啓蒙>이다. 초판본은 조성원진(趙城元鎭의 서문(序文에 이어 기초적인 수학 내용을 다룬 「신편산학계몽목록(新編?學啓蒙目錄이 나온다. 본문은 상.중.하 3권, 20문 259문제로 이루어져 있다. 당시 수학의 다양한 면과 내용을 거의 모두 포함하고 있으며 단순한 내용에서 복잡한 것으로 순차적으로 진행하는 이 책은 ‘계몽’과 ‘입문’을 위한 매우 훌륭한 교과서이다.
상권 및 중권의 내용은 다른 산학서, 이를테면 원의 안지제(安止?의 <상명산법(詳明算法>(1373이나 양휘의 <양휘산법(楊輝算法>(1274, 1275과 같은 종류의 응용문제, 예를 들면 비례산, 학구산, 어림셈, 땅의 넓이 계산 등이다. 그러나 쉬운 문제는 설명 없이 답만을 제시하고, 심지어 <양휘산법>에 보이는 포산(布算, 산대셈에 의한 계산마저도 생략해 버린 것은 그 만큼 문제를 다루는 태도가 고급화하였음을 보여준다. 하권에는 좀더 고급스러운 수학 주제인 급수 문제를 다룬 「퇴적환원문(堆積還源門」, 연립 방정식과 관련된 문제를 다룬 「방정정부문(方程正負門」, 천원술이 해설되어 있는 「개방석쇄문(開方釋鎖問」이 있다.
<산학계몽>은 당시의 실제 상황과 부합되는 문제를 다루었는데, 당시 동아시아 삼국에 지대한 영향을 미쳐 새로운 역법의 채용, 과학기술의 발전, 정치적 목적을 위한 토지개혁 등의 다양한 목적 아래 필수적인 학습서로 자리잡았고, 14세기 이후에 조선과 일본에서 많은 관련 저술의 간행과 학문의 발전에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산학계몽>은 우리나라에는 고려 후기에 들어왔을 것으로 보이며, ‘수시력(授時曆’의 계산과 관련해서 역산가(曆算家 사이에서 특히 관심 있게 읽혀졌을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수시력에서 다루는 고차 방정식에 익숙하기 위해서는 천원술의 지식이 꼭 필요했다. 이 때문에 역산(曆算의 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