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알래스카 오로라를 보고 싶어요!
2. 기본소득, 대체 뭐냐?
3. 일타강사 철희의 기본소득 강의
4. 로봇과 인공지능 시대에도 공부를 잘해야 하나요?
5. 일을 안 해도 돈을 받는 할머니의 마을
6. 해남 땅끝마을에서 시작된 변화의 바람
7. 유튜버 안지원의 기본소득 인터뷰
8. 기본소득과 기본정치
9. 도전! ‘세계 어린이 기본소득 대회’
10. 철희 할아버지가 기본소득을 반대하는 이유
11. 알래스카 오로라와 기본소득
12. 무대에 오른 휴먼 북
13. 주사위는 이미 던져졌다
그나저나 기본소득이 뭐지?
“아까 본 광고문에는 각 나라를 대표하는 어린이들이 알래스카에 모여 ‘세계 어린이 기본소득 대회’를 개최한다고 했다. 그 비용은 모두 일론 머스크와 마크 주커버그가 후원한다고 했다. 그 대회에 참가하려면 우선 한국 대표로 뽑혀야 했다.”
천문우주과학자가 꿈인 재명이는 오로라를 보러 알래스카에 가고 싶어 합니다. 그 이야기를 꺼냈다가 엄마한테 혼나기만 했는데 마침 인터넷에서 세계 어린이 기본소득 대회가 알래스카에서 열린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그래서 한국 대표를 뽑는 대한민국 기본소득 박람회에 나가려고 기본소득에 대해 알아보게 되지요.
마침 수업 시간에 기본소득에 대해 발표도 하게 되고 추석 때 시골에 가서 해남에서 실시하는 농민 기본소득도 알게 됩니다. 그러다가 같이 발표를 한 지원이와 철희와 함께 기본소득팀을 결성해 대회에 출전을 결심합니다. 물론 준비 과정부터 대회 당일 날까지 우여곡절을 겪는 흥미진진한 내용을 직접 만나보세요.
기본소득의 5대 원칙
“지금까지 기본소득에서 정말정말 중요한 3대 원칙, 보편성, 무조건성, 개별성에 대해 설명했고요. 이제 나머지 3개가 더 있는데……. 아, 뭐였더라? 잠깐만요. 아, 찾았다! 정기성, 현금성, 뭐, 이 두 가지가 더 있는데, 사실 아직 제가 여기까지는 충분히 조사를 못해서……. 이건 나중에 설명을 할까 합니다, 헤헤. 전 여기까지……. 철희는 다시 돌아옵니다. 시 유 어게인!”
수업 시간에 철희가 마치 일타강사처럼 능수능란하게 발표한 ‘기본소득 5대 원칙’은 기본소득이 무엇인지 이해하는 데 매우 중요한 내용입니다.
첫 번째, 보편성은 그 사회 구성원 모두에게 지급한다는 뜻입니다. 두 번째, 무조건성은 자격심사를 하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세 번째, 개별성은 각 개인에게 따로 나눠 준다는 뜻입니다. 네 번째, 정기성은 한꺼번에 지급하지 않고, 매월 또는 매년 정기적으로 나눠서 지급한다는 뜻입니다. 다섯 번째, 현금성은 물품이 아닌 현금으로 지급한다는 뜻입니다.
이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