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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로케이션 - 돈과 사람을 끌어당기는 입지의 비밀
저자 디 아이 컨설턴트,에노모토 아츠
출판사 다산북스
출판일 2019-05-30
정가 16,000원
ISBN 97911306219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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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부. 입지는 무의식의 과학이다
1장. 매출의 90%는 입지가 만든다
: 감과 경험에 의존하지 않는 과학적 입지 분석의 필요성
01 장사가 잘되는 이유를 과학적으로 밝혀내다
02 돈의 흐름을 좌우하는 매출요인 10가지
한 걸음 더, 입지 인사이트 1 : 해외 점포 개설의 첫걸음은 시계성이다
김영준의 입지 전쟁 1 : 입지는 살아 있는 생물이다

2장. 통행량의 함정을 조심하라
: 지나가는 사람이 많아도 망하는 가게는 있다
01 통행량보다는 상권의 질이 먼저다
02 왜 패스트푸드 매장을 열 때 슈퍼마켓부터 조사할까?
03 슈퍼 옆에서 성공하는 패스트푸드점의 조건
한 걸음 더, 입지 인사이트 2 : 빠르게 성장하는 나라는 상권도 빠르게 변한다
김영준의 입지 전쟁 2 : 사람은 같아도 소비는 다르다

3장. 접근성과 시계성을 높여라
: 논과 발이 편안한 장소에 손님이 모인다
01 보다 넓은 영역의 고객이 제 발로 찾아오는 가게
02 평범한 가게도 특별하게 만들어주는 입지의 힘
한 걸음 더, 입지 인사이트 3 : 소비 가치관과 국민성도 입지 조건 중 하나다
김영준의 입지 전쟁 3 : 교통 인프라를 따라 소비도 움직인다

4장. 업종을 살리는 자리, 죽이는 자리
: 논 한가운데 카페가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
01 가깝고 사람 많은 도시보다 멀지만 주차 편한 시골이 낫다
02 편의점이 나간 자리에서 성공하는 휴식형 체인의 비결
한 걸음 더, 입지 인사이트 4 : 나라마다 발이 되는 교통수단이 다르다
국내 입지 전문가 인터뷰 1 : 연남동에는 왜 스타벅스가 없을까?

5장. 손님을 부르기 전에 길부터 닦아라
: 잘 보면 대박, 잘못 보면 쪽박인 동선의 중요성
01 강력한 동선 하나가 점포의 최대 무기다
02 동선은 소비 심리가 지나는 마음의 길이다
한 걸음 더, 입지 인사이트 5 : 통행량 뒤편에 숨겨진 동선을 읽어라
김영준의 입지 전쟁 4 : 최고의 입지는 비즈니스에 맞는 입지다
2부
“‘입지’를 ‘감’으로 정하는 것만큼 위험한 일은 없다!”

막연히 기대하고 실패할 것인가, 정확히 예측해서 성공할 것인가!

가게 매출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요소는 나중에 바로잡을 수 있다. 하지만 입지는 한번 정하면 바꾸기 힘들다. 바꾸더라도 시설비, 권리금 등 금전적 손실이 동반되기 때문에 무엇보다 처음부터 객관적인 근거를 통해 최적의 입지를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지속되는 불황, 자영업 공급 과잉 등 불안한 경영 환경 속에서 굳건하게 가게의 성공을 담보해주는 조건으로서 입지의 중요성은 날로 커지고 있다.
그렇다면 최적의 입지는 어디일까? 흔히 통행량이 많은 곳에 가게를 내면 성공할 거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역세권에서 망하는 가게가 있는가 하면, 논 한복판에서도 성공하는 가게가 있다. 월세가 비싸다고 모두 장사가 잘되는 것은 아니다. 감과 경험이 아닌 과학적 분석을 통해 객관적인 관점에서 입지를 볼 수 있는 인사이트를 길러야 매출 상승으로 연결되는 좋은 입지를 고를 수 있다.
1991년 창립 이래 28년 동안 4만 개의 가게를 살려낸 디 아이 컨설턴트는 매장의 성패 요인을 철저히 입지의 관점에서 분석해온 결과 ‘진짜 매출에 영향을 주는 입지 요인’ 10가지를 밝혀냈다. 고객 유도 시설, 인지성, 동선, 건물 구조, 접근성, 시장 규모, 상권의 질, 포인트 규모, 자사 경쟁, 타사 경쟁 등 각 요소는 업종과 위치에 따라 각각 다른 비중으로 매출에 영향을 미쳤다. 예를 들어 가게에 따라 해당 지역에 얼마나 많은 사람이 살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시장 규모’보다 어떤 사람이 살고 있는지를 알아보는 ‘상권의 질’이 중요한 경우가 있는가 하면, 다른 요소는 차치하더라도 강력한 ‘동선’ 하나로 성공하는 가게도 있었다.

“슈퍼마켓의 수가 패스트푸드점의 매출을 좌우한다!”

4만 개 빅데이터에서 추출한 ‘잘되는 가게’의 ‘입지 공식 10가지’

특히 입지를 정할 때 가장 중요하게 판단해야 할 요소 중 하나가 ‘상권의 질’이다. 단순히 ‘사람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