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새로운 시대의 접근법; 뉴 호라이즌
chapter 1.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란 무엇인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란 무엇인가?
세 번째 디지털 전환의 순간
나홀로식 디지털 생태계의 종말
그들은 당신이 지난 여름에 한 일을 알고 있다
타다와 택시업계 갈등의 책임은 누구에게 있나?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을 통한 차원의 접근
인공지능을 바라보는 시선
클라우드 컴퓨팅을 바라보는 시선
chapter 2.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일상을 바꾸다
모빌리티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1. 전기자동차? 아니 스마트자동차
모빌리티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2. 구간별 모빌리티 혁명
재택근무와 사람 중심의 근무 환경
미디어 시장을 향한 신 대항해 시대
코로나19 이후의 스마트한 변화
여행업계의 위기와 기회
온라인 시대 영화관의 미래
디지털 아스클레피오스의 지팡이
chapter 3.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비즈니스를 바꾸다
Z세대의 습격
당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알려주는 데이터 기반 디자인
스타벅스가 쏘아올린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경쟁의 신호탄
이케아는 가구 회사가 아니다
스페이스X의 디자인은 진화일까 아니면, 경솔함일까?
플랫폼 경쟁엔 영원한 적도 동지도 없다
아마존 오프라인 스토어는 상거래 플랫폼 장악을 위한 작전
토스처럼 과감하게, 체이스처럼 변화무쌍하게, 페이스북처럼 야심차게
chapter 4.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대의 디자인과 일
새로운 시대의 디자인 방향
인공지능 시대 디자이너의 자세
차원을 디자인하기 위해 고려해야 하는 것들
페이스북의 새로운 디자인 시스템
디지털 시대의 브랜딩 적용
디지털 시대의 개인 브랜딩
직장을 옮겨야 하는 이유
근로 시간과 성과는 비례할까?
맺음말. 또 다른 시작을 위한 맺음
기존의 질서와 법칙은 통하지 않는다.
판을 뒤엎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대의 비즈니스 생존법!
디지털의 힘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것, 나아가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의 전환을 뜻하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 이 거대한 물결이 비즈니스와 삶을 바꾸고 있다. 이제 비즈니스 세계에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이슈를 넘어 생존과 직결된다. 아날로그 경제에서 통용됐었던 기술과 비즈니스 모델, 채용 원칙, 상품 개발, 제조 방식, 마케팅은 디지털 경제에서 거의 무용지물이기 때문이다.
개인의 삶도 마찬가지다. ‘스마트폰’만 떠올려도 명확해진다. 스마트폰을 ‘전화기’라고 정의하는 사람이 있을까? 우리는 스마트폰으로 뉴스를 보고 공부하고 영화를 보며 금융거래를 하며 쇼핑을 한다. 스마트폰은 이미 통신기기를 넘어 일상의 플랫폼, 패러다임이 되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라는 개념은 2020년 전 세계를 패닉에 빠뜨린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해 우리와 더욱 가까워졌다. 한때 ‘4차 산업혁명’처럼 때때로 정체불명의 구호 취급을 받았지만 이제는 누구도 ‘디지털 대전환 시대’에 들어섰다는 것을 부정하지 않는다. 비대면, 비접촉이 일상이 된 시대에 교육, 업무, 쇼핑, 배달 등 일상을 어느 정도 유지할 수 있게 한 것은 디지털 기술과 플랫폼이다.
퍼스트 무버들의 전쟁터,
미국 디지털 디자인 씬에서 찾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인사이트!
스타벅스는 디지털과 상관없어 보이는 커피 업계에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가장 먼저 도입하여 비즈니스의 성장과 수익을 창출한 선도자가 되었다. 디지털 기술과 휴대폰을 연결해 고객이 긴 줄을 서지 않고 주문이나 결재를 하고, 수집된 고객 정보를 활용하여 새로운 메뉴를 경험하게 하는 비즈니스 변신이 바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대표적인 예다.
몰락하는 올드 유통 기업의 대표 주자였던 월마트는 쉬운 주문과 빠른 픽업을 돕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통해 화려하게 부활했고, 전통적인 형태의 언론사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