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바이러스 : 먼지보다 작은 게 세상을 바꾼다고? (양장
저자 소이언
출판사 도서출판우리학교
출판일 2020-08-31
정가 13,000원
ISBN 9791190337434
수량
프롤로그. 바이러스가 세상을 바꿔 버린다고?

1. 바이러스, 네 정체를 밝혀라!
2. 바이러스가 우리를 찾아왔을까, 우리가 바이러스를 초대했을까?
3. 바이러스보다 빠르게 퍼지는 혐오, 낙인찍기 그리고 가짜 뉴스
4. 알면 이겨요, 바이러스!
5. 바이러스가 바꿀 세상, 상상하고 준비하고 행동하면 두렵지 않아요!
지구를 발칵 뒤집은 작고 위험한 침입자

2020년 3월과 8월, 원래대로라면 새 학기가 한창 시작되어야 할 학교의 풍경은 이전과는 전혀 달랐습니다. 전 세계에 퍼진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해 개학은 자꾸만 미뤄졌고, 수업은 온라인으로 진행되었습니다. 거리에는 온통 마스크를 쓴 사람들로 가득했고, 사람이 많이 모인 곳은 가능한 한 피해 다니게 되었지요. 휴대전화는 확진자 발생을 알리는 재난 문자로 쉴 새 없이 울렸고, 확진자와 동선이 겹친 사람은 2주간 자가 격리에 들어가야 했고요. 얼마 전까지만 해도 상상조차 못 한 광경이 우리 눈앞에 펼쳐졌습니다. 놀랍게도 우리의 세계를 크게 뒤흔들어 놓은 원인은 바로 먼지보다 작은 ‘바이러스’였습니다. 이 작고 작은 미생물이 순식간에 전 세계 사람들을 꼼짝도 못 하게 만들어 버린 거예요.

『바이러스: 먼지보다 작은 게 세상을 바꾼다고?』는 바이러스가 일으킨 혼란스러운 감염병의 시대에 우리가 무엇을 알고 무엇을 실천해 나가야 하는지, 질문을 던지며 함께 답을 찾아 나가는 책입니다. 바이러스와 감염병을 단순히 지식적으로 이해하는 것을 넘어 그것이 지금 우리 사회를 어떻게 변화시키고 어떤 문제를 불러오는지를 구체적으로 들여다봅니다. 바이러스의 정체가 무엇인지에서부터 시작해 ‘바이러스는 왜 인간을 괴롭히는 걸까?’, ‘바이러스 사태의 진짜 범인은 누구일까?’, ‘바이러스는 세상을 어떻게 바꿀까?’라는 질문으로 생각의 폭을 넓혀 가며, 감염병 시대를 대하는 우리의 자세를 점검해 봅니다. 과거의 바이러스와 다른 코로나19 바이러스가 나타났듯이, 지금 이 사태가 끝나더라도 앞으로 또 다른 바이러스가 나타나 우리를 공격할 거예요. 이 책을 통해 경험한 질문의 여정이 앞으로도 계속될 바이러스의 위협에서 나와 세상을 지키는 첫걸음이 되어 줄 것입니다.


바이러스 사태의 진짜 범인을 찾아라

1장 ‘바이러스, 네 정체를 밝혀라!’에서는 코로나19 사태로 우리에게 큰 충격과 공포를 가져다준 무시무시한 바이러스가 무엇인지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