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Chapter 1 베조노믹스, 세상을 바꾸다
Chapter 2 세계 최고의 부자
Chapter 3 진실이 모든 것을 이긴다
Chapter 4 10,000년 앞을 내다보는 사람
Chapter 5 인공지능이 더 똑똑한 기업을 만든다
Chapter 6 프라임 프로그램의 나비효과
Chapter 7 알렉사가 가져올 유토피아 혹은 디스토피아
Chapter 8 어둠 속에서도 배송은 계속된다
Chapter 9 악마와의 위험한 거래
Chapter 10 드론 게임
Chapter 11 아마존 vs. 월마트, 배송 전쟁이 시작되다
Chapter 12 아마존이 하지 못하는 것을 하라
Chapter 13 경계와 국경을 뛰어넘어
Chapter 14 비난까지도 기회로 만들다
Chapter 15 독점인가, 혁신인가?
Chapter 16 세상에서 가장 똑똑한 기업
주
“이제 베조노믹스를 이해하지 않고는
미래의 산업을 전망할 수 없게 되었다”
베조스가 처음 아마존을 설립했을 때부터 그가 지향하는 최고의 가치는 바로 “고객에 집중하라”는 것이었다. 지금의 아마존은 바로 이 목표를 위해 베조스를 중심으로 모든 사원이 분야와 영역을 가리지 않고 전력을 다해 혁신을 거듭한 결과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아마존은 저렴한 가격의 다양한 상품을 판매하며 많은 고객들을 아마존 사이트로 끌어들였고, 이것은 많은 제3자 판매자들이 아마존닷컴으로 모여드는 기반이 되었다. 여기서 얻은 이익은 다시 아마존에서 판매하는 상품의 가격을 인하하는 데 사용되었고, 그 결과 더 많은 고객이 아마존을 찾았다. 그리고 이는 다시 가격 인하와 고객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로 발전했다. 이처럼 베조스는 한 분야의 결과가 다음 단계의 성장의 원동력이 되는 선순환의 구조를 만들어냈다. 베조스는 이런 방식으로 짐 콜린스의 플라이휠이라는 개념을 한 단계 발전시켜 아마존의 성장을 위한 무한동력을 창조했고, 미국인들에게 가장 신뢰받는 기업으로 성장했다.
아마존의 행보는 여기서 그치지 않았다. 고객들에게 더 빨리 배송하기 위해 물류 시스템을 구축했고, 어떤 창고에 어떤 제품을 얼마나 비축해두어야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한 빨리 고객에게 배송할 수 있는지를 결정하기 위해 인공지능 시스템을 도입했다. 이뿐만이 아니다. 인공지능으로 움직이는 음성 인식 비서 알렉사 또한 고객들이 최대한 편리하게 아마존에서 물건을 구입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었다. 아마존은 여기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자동 결제 시스템을 갖춘 오프라인 매장 아마존 고를 개장했고, 일 년에 일정한 금액을 지불하면 무료 배송을 받을 수 있는 프라임 회원제를 신설하고, 프라임 회원들을 대상으로 무료 TV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플랫폼까지 만들었다. 그리고 여기서 넷플릭스를 바짝 추격하고 있는 아마존 플랫폼이 탄생했다. 고객이 미처 깨닫지 못하는 불편함까지도 파악하여 해결하겠다는 아마존의 혁신의 마인드는 경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