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사
머리말
추천사
PART 1 마켓 4.0 시대, 마케팅은 변화해야 한다
Chapter 1. 오픈 이노베이션으로 경쟁 우위에 서라
현대자동차 | 밀레니엄정보솔루션 | FPT코퍼레이션 | 킴코
Chapter 2. 가치를 추구하는 디지털 소비자와 연결되는 법
에어아시아 | PTT | 오션파크홍콩 | 시나몬호텔앤드리조트
Chapter 3. 좋은 성과는 기본, 선한 영향력까지 펼쳐야 한다
암폴푸드프로세싱 | 페로즈슨스연구소 | 인도경영대학원
Chapter 4. 디지털 시대에도 강력한 힘을 갖는 오프라인 마케팅
고젝 | 알리바바 | 캐러셀
PART 2 뉴웨이브 마케팅의 전략과 전술, 그리고 가치
Chapter 5. 시대 변화에 따라 달라지는 새로운 비즈니스 전략
에이서 | 테이블포투 | 센추리퍼시픽푸드
Chapter 6. 브랜드 DNA를 내면화해 차별화 전술을 펼쳐라
딜마티 | 캐세이퍼시픽 | 블루버드
Chapter 7. 디지털 마케팅을 효과적으로 실행하는 특별한 가치
고비몽골리안캐시미어 | 반얀트리 | 암루라이스 | 미얀마우정통신
PART 3 글로리컬라이제이션 마인드세트의 성공 방식
Chapter 8. 아시아 로컬 챔피언의 승리 비결
UFC그룹 | 국영미얀마항공 | 데이터소프트시스템스방글라데시 | 파우지비료
Chapter 9. 국내를 넘어 아시아로, 지역별 맞춤 전략 마케팅
아클레다은행 | 악시아타 | 유니버설로비나코퍼레이션 | 비나밀크
Chapter 10. 아시아를 벗어나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하라
삼성전자 | 인포시스 | 화웨이 | 카오
감사의 글
제품보다 가치를 사는 디지털 소비자를 위한 뉴웨이브 마케팅
필립 코틀러가 강조하는 ‘글로리컬라이제이션 마인드세트’의 성공 방식은?
오늘날과 같은 초연결 사회에서 고객은 이제 더 이상 ‘왕’이 될 수 없다. 사물통신 및 네트워크를 비롯한 기술이 급속도로 발전하면서 기업과 고객은 훨씬 가깝게 연결되고 있다. 이제 기업은 제품과 서비스의 품질을 유지해야 하는 것은 기본, 시대에 걸맞은 수단과 방식을 사용해 소비자와 소통해야 한다. 뉴웨이브 시대에는 제품 개발 과정이 보다 ‘수평적’이다. 기업은 고객이 제품 개발의 여러 단계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회를 열심히 제공해야 한다. 이는 최종적으로 개발된 상품이 기업과 소비자가 공동으로 생산해낸 결과물이라는 뜻이다. 또한, 기술의 발전으로 기업은 소비자에게 맞춤형 가격을 제시할 수 있는 자유를 주었다. 소비자 지불 가격은 소비자 스스로가 원하는 제품의 기능을 고려하고, 경쟁사 제품과 비교한 뒤 결정하게 된다.
다시 말해, 수평적인 시대의 소비자는 제품을 판매해야 하는 목표 대상이 아니라 기업 가치를 창출하는 과정에 활발하게 참여하는 ‘파트너’ 또는 ‘친구’로 생각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한 뉴웨이브 마케팅이 바로 필립 코틀러가 말하는 ‘글로리컬라이제이션 마인드세트(glorecalization mindset’의 ‘3C 공식’이다. 기업이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마케팅 메시지를 전달하려면 일관된 글로벌 가치(Consistent global value를 쌓고, 통합된 지역 전략(Coordinated regional strategy을 펼치며, 맞춤형 현지 전술(Customized local tactic을 구사해야 한다. 점점 디지털화하는 소비자의 마음을 얻으려면 수평적인 새로운 마케팅 방법을 통한 공식을 적용해야 한다.
필립 코틀러가 주목한 아시아 기업은 지속적인 제품 혁신은 물론, 창의적이고 수평적인 마케팅 전략으로 성공했다. 마치 잡지를 만드는 편집자가 다양한 취향을 지닌 독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