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인사이드 아웃 : 사람이 만드는 기업의 미래
저자 강성춘
출판사 21세기북스
출판일 2020-02-18
정가 19,800원
ISBN 9788950986452
수량
추천사 경영자들이 반드시 고민해야 할 ‘사람관리’의 지침서
_ 서진우(SK수펙스추구협의회 인재육성위원장

인재관리의 통합적 분석 틀을 제시하다
_ 양혁승(연세대학교 경영대학 교수

프롤로그 언제까지 따라갈 것인가

1부 사람이 사업을 결정한다
01 우리 기업에 좋은 인재가 없는 이유
02 기업의 가치는 사람이 만든다
03 사람을 관리하는 최상의 제도는 없다
04 사람관리의 전략적 사고, 인사이드 아웃
05 문화와 산업의 경계에 얽매이지 마라

2부 어떻게 사람을 관리할 것인가
01 사람은 명품이다
02 직무성과주의(테일러리즘: 맡은 일을 잘하는 직원
03 내부노동시장형: 충성심이 높은 조직인
04 스타형: 창의적이며 탁월한 인재
05 몰입형: 인간적이며 헌신적인 동료

3부 변화하려면 사람을 먼저 이해하라
01 우리 기업은 어떻게 사람을 관리할 것인가
02 기업문화의 과거, 현재, 미래를 이해하라
03 인재 영입의 함정과 성공 조건
04 직원의 눈으로 제도를 바라보라

에필로그 우리는 ‘일에서의 자유’가 필요하다
주석
참고 문헌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테슬라, 아마존…
세계 최고 기업들도 ‘인사이드 아웃’으로 혁신한다!

기업의 경쟁력은 어디에서 나올까? 기업의 경영자라면 누구나 고민할 문제다. 영역과 경계를 넘나드는 지금의 초경쟁적 기업 환경에서는 특히 첨예한 문제일 것이다. 불확실한 미래에 자신의 기업이 무엇으로 살아남을 수 있을지 명쾌하게 알기 어렵기 때문이다.
이 책 『인사이드 아웃』의 저자 강성춘 교수는 삼성, SK, 롯데, 포스코, CJ 등 국내 굴지의 기업에 초청되어 최고경영자와 인사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인사이드 아웃(Inside-out’ 경영을 소개해왔다. 1997년 외환위기 이후로 구글이나 애플의 성공 사례만 따라갈 뿐 우리 기업 환경에 맞는 경영 모델을 찾는 데 목말라 있던 국내 기업들에게 새로운 관점을 제시해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언제까지 선진 기업을 따라갈 것인가”라는 공통된 과제를 가지고 있는 국내 기업인들이 ‘인사이드 아웃’에 주목하고 있는 것이다.
이 책에서 말하는 ‘인사이드 아웃’은 전략과 인적자원관리 분야에서 오랫동안 연구되어온 자원기반이론과 지식기반이론에 이론적 토대를 두고 있다. ‘인사이드 아웃’이란, 기업이 자신들의 문화와 사람의 특성을 이해하고 그 속에서 찾아낸 핵심 역량을 사업과 연계시킴으로써 지속적인 경쟁 우위를 확보하는 경영 전략을 의미한다. 저자는 기업의 성과는 사람을 통해 만드는 것이며, 이를 위해서는 사람에 대한 이해가 전제되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혁신과 변화를 강조하는 구글, 애플, 페이스북 같은 실리콘밸리의 기업들은 사람을 기반으로 하는 자본 중 자신에게 필요한 역량과 인재상이 무엇인지 명확히 인식하고 그에 맞는 채용 제도와 보상 제도를 만들었다. 그 결과 실리콘밸리의 기업들은 초기에 주가가 바닥이었을지라도 일단 생존해서 상당 시간이 흐른 후에 급반등하는 패턴을 보였다. 이것이 바로 ‘인사이드 아웃’이 필요한 이유라고 저자는 설명한다. ‘인사이드 아웃’의 역할은 사업 초반에만 머무르지 않는다. 이미 성공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