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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학습이란 무엇인가
저자 김규민
출판사 W미디어(일원화
출판일 2020-10-10
정가 15,000원
ISBN 9791189172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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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롤로그/ 삶과 죽음, 그리고 학습의 본질에 대하여

제1장/ 공부에 대한 오해와 이해
1/ 공부는 왜 재미가 없는가?
2/ 쓸모없는 공부는 왜 하는가?
3/ “까먹었어요”와 아르키메데스
4/ 공부의 왕도(王道, 노력하지 않는 천재
5/ 공부를 잘해야 하는가?
6/ 교육자는 절대자인가?
7/ 사교육은 공교육의 적인가?

제2장/ 공부를 왜 하는가?
1/ 인간의 탄생 비화
2/ 공부의 재미 - 앎과 삶

제3장/ 공부에 대한 불편한 진실, 그리고 해결방법
1/ 공부를 하는 이유로 왜 외재적 동기가 많은가?
1 사회구조적 문제
2 가정의 문제
3 학습 현장의 문제
2/ 해결방법은 무엇인가?
1 교수자가 할 수 있는 방법

제4장/ 공부의 정도(正道
1/ 선후관계와 인과관계 바로잡기
2/ 학습의 3박자
3/ 1단계 - 꿈
4/ 2단계 - 주체성
5/ 3단계 - 절박함
6/ 4단계 - 정확한 방법
1 안다는 것은 무엇이며, 생각이라는 것은 어디까지 하는 것인가?
2 시간과 정확성, 두 마리 토끼
3 예습과 수업, 복습
4 슬럼프

제5장/ 보다 행복한 학습을 향하여
1/ 스스로를 사랑하라 - 세상에서 가장 먼 여행
2/ 만악의 근원, 비교
3/ 마음속에 우주를 품어라

에필로그/ 이성의 비관주의에서 의지의 낭만주의로
# 그런데 공부는 왜 재미가 없는가? 우리는 행복하지 않은 학습을 왜 하는가?
흔히 우리 아이들에게 “학습, 참 즐겁지 않니?”라고 물어보면 “아뇨. 대체 왜 즐겁죠?”라며 마치 외계인을 바라보는 표정을 짓는다. 그들에게 “혹시 컴퓨터 게임은 즐겁니?”라고 물어보면 금세 얼굴이 환해지며 “당연하죠. 얼마나 재미있는데요!”라고 답한다. 그들이 컴퓨터 게임은 즐겁다고 느끼면서 학습은 즐겁다고 느끼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것은 바로 컴퓨터 게임을 즐겁게 만드는 요인을 학습에서도 기대하고 있기 때문이다. 번쩍거리는 컴퓨터 그래픽을 학습에서 찾으려고 드니 학습이 재미가 없다고 느끼게 된다.

# 하지만 학습의 과정은 즐거움의 연속이다!
그렇다면 학습의 ‘어떤 요인’이 학습만의 즐거움을 만들어낼까? 갓난아기들이 눈에 보이는 것을 전부 입에 넣어보며 학습하는 모습이 바로 호모 사피엔스가 본디 타고나는 ‘순수한 학습의 욕구’이다. 심지어 입에 물고 있는 것을 빼앗아 가면 “나는 이것에 대해 계속 학습하고 싶어!”라며 울기까지 한다. ‘자신이 아는 세계가 보다 더 넓어지고 깊어진다는 데에서 오는 즐거움’이 곧 학습의 가장 본질적인 동기라는 것이다. 이처럼 자신의 세계가 변화하는 경험, 즉 ‘앎과 삶이 하나가 되어 스스로의 ㅿㆍㄻ이 변화하는 과정에서 오는 즐거움’이 바로 학습만이 가지고 있는 즐거움이다. 학습한다는 것은 힘들며 버텨내야 하는 것이라 생각하게 되는 이유는 앎만 있고 그것이 삶으로 연결되지 않기 때문, 즉 앎과 삶이 따로 놀기에 ㅿㆍㄻ이 변화하지 않기 때문이다.

# 학습자와 교수자들이 가지고 있는 공부에 대한 오해를 바로잡는다!
그렇다면 학습의 즐거움을 좇아야 마땅한 학습자들이 왜 ‘학습은 힘들고 어려우며 버텨내야 하는 것’이라는 색안경을 끼게 된 것일까? 학습하는 모든 순간들이 행복해야 마땅한 학습자들이 왜 ‘학벌, 돈, 직업’만을 위한 학습을 하게 된 것인가? 저자는 그 이유를 사회구조적 문제, 가정의 문제, 학습현장의 문제에서 찾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