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아웃사이드 인사이트
저자 욘 리세겐
출판사 21세기북스
출판일 2019-12-18
정가 19,800원
ISBN 9788950984007
수량
책머리에
프롤로그

1부 새로운 디지털 현실

1장. 디지털 세계에 무심코 남긴 흔적의 위력
살인 사건의 단서가 남아있던 페이스북
구인 광고로 알아낸 기업의 경쟁 정보
링크드인 접속을 통한 기밀 누설
웹사이트에서 흘러나오는 이야기
소셜 미디어가 퍼뜨리는 입소문
온라인 마케팅 비용이 말하는 것
인기 앱의 다운로드 순위 변동
특허 신청, 신용 등급, 소송, 수입 신고를 추적하라
애플의 표준 문구에 숨어있는 이야기

2장. 과거에 기반한 내부 데이터의 한계
내부 데이터는 후행 데이터다
상위 조직으로 올라가며 강화되는 섬 편향
블랙베리의 잘못된 자신감

3장. 미래를 전망하는 외부 데이터 마이닝
기업 의사 결정의 불편한 진실
디지털카메라를 발명한 코닥의 흥망성쇠
외부 데이터를 활용한 인스타그램의 급성장


2부 의사 결정의 뉴 패러다임, 외부 통찰

4장. 새로운 의사 결정 시스템
승리했는가 혹은 패배했는가
의사 결정의 세 가지 주요 요소

5장. 외부 데이터의 가치
섬 편향을 바로잡다
뒤치다꺼리를 하다
서브프라임 위기가 주는 교훈

6장. 실시간의 가치
실시간 통찰로 문제를 해결한 미닛메이드
고객 행동을 예측할 수 있는 분석 방법
항공기 지연 감소로 수십억 달러를 절감하다

7장. 벤치마킹의 가치
벤치마킹의 방법론
브랜드의 미래 강점을 예측한다
다양한 경쟁 환경을 공표한다
시장의 인식을 확인한다
벤치마킹: 원근감을 얻는다


3부 외부 통찰의 실제

8장. 의사 결정을 위한 외부 통찰
외부 통찰을 위한 프레임워크
A단계: 외부 통찰로 경쟁 환경을 이해한다
B단계: 외부 통찰을 핵심적인 내부 과정에 반영한다
C단계: 외부 통찰 패러다임으로 전환한다

9장. 마케팅을 위한 외부 통찰
마케팅은 어떻게 변화했나
마법에서 수치 처리로
생각의 공유에서 사회적 증거로
인스타그램 마케팅 개척자, 다니엘 웰링턴
게릴라 마케팅으로 아이폰에 도전한다
소셜 미디어는 스타
빅데이터 시대, 당신의 기업은 어떻게 의사 결정을 내리는가?
빅데이터의 본질은 수많은 데이터를 그저 모아 놓은 것이 아니라 넘쳐나는 데이터 중에서 어떤 데이터를 분석해야 하는지 파악하기 위한 자료다. 그리고 그 데이터는 성과를 위한 의사 결정에 활용되어야 한다. 다시 말해 데이터 분석의 핵심은 데이터를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 즉 통찰력이다.

당신의 기업은 어떻게 의사 결정을 내리는가? 그동안 기업들은 재무 지표와 같은 내부 데이터에 크게 의존했다. 그러나 내부 데이터에 근거한 의사 결정은 수동적인 경영 방식이다. 기업의 재무 지표는 과거에 행했던 투자와 여러 결정의 최종 결과이기 때문이다. 현재 기업에 가장 중요한 것은 미래의 먹거리를 확보하기 위한 경쟁 전략이다. 이를 위해서는 외부의 경쟁 역학이 실시간으로 어떻게 변하고 있는가에 대한 통찰력, 즉 아웃사이드 인사이트가 필요하다.

아웃사이드 인사이트란 기업 생태계의 참가자들이 인터넷상에 남아있는 흔적을 추적해 분석함으로써 경쟁 환경의 변화를 예측하고, 이를 비즈니스 의사 결정의 근거로 사용하는 방식을 말한다. 구인 광고, 소셜 미디어, 블로그, 특허 신청은 미래를 바라보는 정보가 풍부하게 담긴 출처들이다. 이러한 외부 데이터들은 어떤 기업이 주력 사업에 얼마나 투자하고 있는가, 고객들이 이 서비스에 얼마나 만족하고 있는가, 미래 시장에서 이 제품의 차별성은 어떠한가를 간접적으로 알려준다. 이러한 정보 출처들은 전략적 가치가 명백하지만, 오늘날 널리 공유되어 사용되고 있지는 않다.

온라인 흔적에 집중한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기업, 트럼프의 승리를 정확히 예측하다
글로벌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전문기업 멜트워터의 창립자 욘 리세겐은 인터넷에 떠다니는 공개 정보가 큰 힘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누구보다 먼저 눈치챘다. 그는 빅데이터 세상에서 의미 있는 정보를 자동으로 추적해 분석하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겠다는 일념으로 사업을 시작했다. 현재 멜트워터는 100개가 넘는 국가에서 2만 5000개가 넘는 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