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코로나가 시장을 바꾼다 : 넥스트 노멀 시대 소비 트렌드 7
저자 이준영
출판사 21세기북스
출판일 2020-08-05
정가 18,000원
ISBN 9788950989613
수량
프롤로그 급변하는 시장의 흐름을 읽는 법

1 코로나19가 가져온 변화
넥스트 노멀 시대의 도래
쿼런틴의 유래
넥스트 노멀, 무엇이 새로운 표준이 될 것인가|전염병의 공포로 생겨난 안티 바이러스 문화|언택트 시대, 오프라인의 미래

2 넥스트 노멀 시대 소비 트렌드 7
코로나19 이후 소비 시장은 어떻게 바뀔까?
전염병 확산과 소비 시장의 변화
예측을 넘어 선견력으로 미래를 대비하자

#1 홈코노미
집에서 먹고 즐기는 홈코노미 시대|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집콕 소비와 외출 욕구의 증가
집의 미래

#2 언택트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재택근무 시대, 워라밸을 재정의하다|고객 중심의 온디맨드 비즈니스가 여는 미래|초개인화 비즈니스 시대가 열린다|언택트 리테일 트렌드의 급부상
UX를 넘어 CX의 시대로

#3 멘탈데믹
코로나 블루, 심리 방역으로 치유하다|사회적 재난에 따른 갈등 심화|정신 건강을 위한 멘탈 케어 산업이 뜨다
적정 공포의 중요성

#4 로컬리즘
탈세계화로 가속화된 로컬 소비|밀레니얼·Z세대가 이끌어갈 로컬라이즈드 콘텐츠|세계화가 쇠퇴하는 슬로벌라이제이션 시대가 온다
체험 경제의 시대의 로컬 마케팅

#5 코로나 디바이드
코로나 이후 새로운 계급의 탄생|코로나 이후 소비의 양극화|디지털 디바이드, 정보 격차를 발생시키다
양극화의 시대를 넘어

#6 코로나 패러독스
코로나, 인간과 환경의 관계를 전복시키다|윤리적·환경적 소비로 생겨난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
공유지의 비극을 넘어 친환경 연대를 향해

#7 코로나 리세션
대면 소비가 마비되는 큐코노미 현상을 극복하려면?|불황기 소비자 반응의 변화를 파악하라|불황기에 마케팅으로 주목받는 법
불황기 소비 지도

3 미래를 향한 트러스트 이코노미
신뢰 자본
정보 전염병로 인한 신뢰의 위기
가짜 뉴스와 리스크 리터러시|재난 공포 심리를 역이용한 마케팅|신뢰 경제를 향해서

에필로그 연대와 협력의 미
변하는 시장의 흐름을 알면 돈이 보인다!
소비 트렌드 전문가 이준영 교수가 분석한 코로나 시대의 소비 변화

저자 이준영 교수는 10년간 베스트셀러 《트렌드 코리아》 시리즈 공저자로 활동하며 한국 사회의 트렌드 변화를 분석해왔다. 변화의 복선이 되는 사회 현상을 발견해 다음 해의 트렌드를 예측했던 지난 10년과는 달리, 2020년은 모든 가치관과 기준이 무너진 한 해였다. 2019년 12월 중국 우한에서 발생한 코로나 바이러스는 수개월째 우리 생활 전반을 장악하고 있다. 우리의 삶은 더 이상 ‘코로나 이전’으로 돌아갈 수 없게 되었고, ‘코로나 이후’에 대한 예측도 어려워졌다. 2020년 7월 14일 롯데그룹 신동빈 회장은 ‘위드 코로나(With Corona’를 언급하며, 2019년 대비 70~80% 수준으로 경제활동이 위축될 것을 전망하기도 했다.
코로나19 발생 이후 새로운 특징들이 표준이 되는 ‘넥스트 노멀(Next Normal’ 시대가 도래했다. 지속되는 팬데믹 상황에서 일상의 모습은 달라지고 개인의 소비 패턴은 이전과 전혀 다른 양상으로 변해가고 있다. 정치·경제·사회 전반에 새로운 가치관이 드러나게 될 코로나 시대의 소비 지형은 어떻게 변화하는가? 10년간 트렌드 분석가로 활동해온 이준영 교수가 팬데믹 이후 소비 트렌드를 7개 키워드로 정리했다.

넥스트 노멀을 이끌 소비 트렌드 7
: 홈코노미 / 언택트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 멘탈데믹
로컬리즘 / 코로나 디바이드 / 코로나 패러독스 / 코로나 리세션

코로나 바이러스 첫 확진자가 발생했던 2019년 12월부터 지금까지 전 세계는 한 번도 경험한 적 없는 강력한 생존의 공포를 느끼고 있다. 바이러스 확산 방지를 위해 무더워지는 날씨에도 매일 마스크를 쓰고, 학교나 회사, 대중교통 등의 공공시설을 매일 방역하는 등 국민 모두가 바이러스 퇴치를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여전히 코로나의 ‘끝’은 가늠할 수 없는 실정이다. 말 그대로 코로나와 함께 살아가는 ‘위드 코로나’ 시대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