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생각이 크는 인문학 16 : 우주 개발
저자 엘랑 심창섭
출판사 을파소
출판일 2019-07-19
정가 10,000원
ISBN 9788950982119
수량
제1장. 달에 다녀온 인류의 다음 목적지는 어디일까요?
우주, 너의 이름은 / 인류는 왜 우주 개발에 나섰을까? /우주, 어디까지 가 봤니? / 최신 로켓이 늘 최선의 선택일까? / 냉전 때문에 달을 정복했다고? / ★로켓과 우주선은 뭐가 다를까? - 우주 용어 알아보기 / ★우주에 다녀오는 두 가지 방법 - 서브오비탈과 오비탈 비행

제2장. 지구를 떠나는 여러분께 안내 말씀 드립니다
너무나 연약한 인간의 몸 / 치명적인 위협, 우주방사선 / 우주복 없이 우주로 나가면 어떻게 될까? / 지구 밖에서 태어난 아이의 운명 / 차라리 로봇을 보내는 게 좋지 않을까? / ★어떤 사람이 우주비행사가 될까?

제3장. 우주 시대의 새로운 주인공은 누구일까요?
우주 시대를 여는 뉴페이스들 / 다시 시작된 제2의 달 경쟁 / 우주 개발, 다른 나라는 어떻게 하고 있을까? / 본격적으로 시작된 대한민국의 우주 이야기 / ★우주여행 상품을 소개합니다!

제4장. 여기는 지구, 외계생명체 나와라 오버!
똑똑똑, 외계인을 찾습니다 / 우주는 과연 생명으로 가득 차 있을까? / 알고 보니 우리가 우주인의 조상?! / 새로운 행성계로 이사 가기 / 지구를 벗어나 어디까지 갈 수 있을까? / ★달 착륙 조작설과 지구 평면설

제5장. 앞으로의 우주 개발은 어떻게 펼쳐질까요?
미래 우주는 덕후가 지배한다 / 우주 개발의 새로운 목표, 화성! / 차라리 그 돈으로 지구를 지키라고? / 지구 멸망의 해결책은 우주 개발일까?/ 우주를 꿈꾸는 당신에게 / ★가상의 우주를 즐겨 보자 - 게임으로 배우는 우주
“우주와 내 삶은 어떻게 연결되어 있을까?”
인문학적 관점으로 우주 개발을 바라보며
우주만큼 큰 꿈과 생각을 키워요

우주에 대해 아는 바가 전혀 없는 ‘우주알못’이더라도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우주를 생각하면 뒤따라오는 수많은 물음을 마음껏 고민해 보도록 도와주거든요. 또한 교과서에서는 알려주지 않는 흥미진진한 이야기도 가득합니다. 우주 덕후였던 CEO가 직접 로켓을 만들게 된 사연과 영화 <마션>처럼 화성에 홀로 남은 탐사 로봇의 생존기를 읽다 보면 우주 개발이 어려운 과학이 아닌 가슴을 두근거리게 하는 모험담으로 느껴질 거예요.
이 책에서는 고대부터 시작된 우주를 향한 동경심부터 화성에 식민지를 세우겠다는 일론 머스크의 이야기, 그리고 각국의 우주 개발 사례와 계획 등 우주 개발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아울러 살핍니다. 우주 개발의 가장 최신 정보는 물론, 생각을 키워주는 인문학적 질문으로 뉴스페이스 시대를 살아가는 아이들이 갖춰야 할 사고의 토양을 다져줍니다.
구체적으로 1장 <인류, 우주로 가는 문을 열다>에서는 인류의 우주 개발 역사를 둘러싼 이야기를 전합니다. 인류가 우주 개발에 나선 이유는 무엇이며, 지구를 떠나 어디까지 가보았는지 우주 개발의 기초적인 이야기를 생생한 일화와 함께 나눕니다.
2장 <지구를 떠나는 여러분께 안내 말씀 드립니다>는 지구를 떠나 우주로 갔을 때 벌어지는 일들에 대한 소개입니다. 만일 우주복 없이 우주에 노출되면 어떻게 되는지, 우주 공간에서 인간의 몸이 얼마나 연약한지 알려주죠. 그렇다면 로봇만 우주로 보내는 게 낫지 않을지, 꼭 인간이 우주 로 나가야 할지 질문을 확장하며 생각의 폭을 넓혀줍니다.
3장 <우주 시대의 새로운 주인공은 누구일까요?>는 지금 벌어지고 있는 우주 개발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국가사업에서 민간으로 확대되는 새로운 흐름과 각국의 우주 개발 현황, 그리고 우리나라의 이야기가 자세히 소개됩니다. 피부에 와닿는 구체적인 사례로 우주 개발을 가깝게 느끼게 해줍니다.
4장 <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