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의 발전으로 예전에는 접하기 힘들었던 음악과 연주 관련 자료들을 이제는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주변의 정보가 너무 많아서 어떤 자료가 중요한지, 혹은 어떤 정보가 유익할지를 잘 판단하는 것이 중요한 능력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저자는 음악과 악기에 관련된 많은 서적, 음반, 영상 교재들을 공부하면서 공통적이고 핵심적인 내용들을 요약하는 데 오랜 시간을 보냈고 그 결과물로 이 교재를 편찬하게 되었습니다.
베이스 교재가 부족하고, 저자의 해석된 교재가 척박한 출판 시장에서 시리즈물로 기획된 이 책은 음악과 베이스를 사랑하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책속으로
이 교재의 효과적인 사용법
01. 연주에 대한 끊임없는 생각
‘어떻게 하면 더 좋은 연주를 할 수 있을까?’ 혹은 ‘왜 이렇게 연주해야 할까?’하는 생각을 꾸준히 하시기 바랍니다. 단순한 암기와 연습보다 빨리 성장합니다.
02. 다른 교재와 병행
이 교재는 정해진 분량에 많은 내용을 수록하기 위해서 악전, 음악 이론, 악기 및 장비에 대한 내용을 삭제하거나 내용을 최소화했습니다. 이런 부분들은 다른 교재와 병행하여 학습하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03. 기술 연습과 응용 연습의 비율은 5:5로
배운 것을 응용하는 것은 힘들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연주력 발전에 도움이 됩니다. 한 가지를 배워서 열 가지에 사용하는 아주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04. 연습량은 시간보다 규칙성과 집중도
주말에만 많은 시간을 연습하는 것보다 매일 일정한 분량을 연습하는 것이 장기적인 발전에 도움이 됩니다. 또 TV를 보면서 1시간 연습하는 것보다 집중해서 30분 연습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05. 음반과 녹음기는 최고의 스승
자신이 좋아하는 음반의 곡을 따라서 연주하고 응용해봅니다. 개인 연습이나 앙상블 연주를 녹음기로 녹음해서 자신의 단점을 파악하고 보완하는 것은 아주 좋은 학습법입니다.
06. 연주력의 평가는 앙상블로
화려한 독주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