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월드 민속박물관에 가기 전에
박물관, 이렇게 관람해요
역사전시관
선사 시대에는 어떻게 살았을까?
고구려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백제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가야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신라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고려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모형촌
조선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왕의 생활은 어땠을까?
백성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다사다난한 마을 풍경
시끌벅적 흥겨운 장터
철썩철썩 바닷가 마을
롯데월드 민속박물관을 나오며
주변 둘러보기
나는 롯데월드 민속박물관 박사
유물 카드 만들기
정답
조상의 삶을 찾아 떠나는 시간 여행, 《롯데월드 민속박물관》의 구성
롯데월드 민속박물관은 우리 조상들이 어떻게 생활했는지를 생생하게 보여주는 박물관이다. 철저한 고증을 통한 우리 역사 속 유적지를 모형으로 볼 수도 있고, 각 시대를 대표하는 유물들을 만날 수 있는 곳이다. 또 생동감 있는 모형들은 역사에 관심이 많은 어린이에게 옛날 사람들이 어떤 옷을 입고, 무엇을 먹으며 어떻게 살았는지 구체적으로 보여준다.
《롯데월드 민속박물관》은 어린이들이 박물관에 전시된 다양한 모형과 유물을 견학하면서 배경이 되는 지식적인 내용을 담아 쉽게 역사를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선사 시대부터 고려 시대까지 역사와 문화의 흐름을 생생하게 알 수 있는 역사전시관, 조선 시대의 다양한 풍습과 생활 모습을 볼 수 있는 모형촌을 쉽고 흥미롭게 이해할 수 있도록 역사와 민속에 관한 이야기를 풀어 놓았다. 그냥 전시물을 보고 마는 것이 아니라 모형과 유물에 담긴 가치 있는 뜻을 풀어 담았기 때문에 어린이들이 한층 역사와 전통문화에 대해 자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했다.
시대별로 모형과 유물을 꼼꼼하게
롯데월드 민속박물관은 우리 역사의 시대순으로 모형과 유물을 전시했다. 그 현장의 전시물을 충실히 담았기 때문에 책장을 넘기면서 자연스럽게 우리 역사의 흐름을 알 수 있다. 현장에서 얻기 힘든 유물에 대한 정보나 쓰임도 꼼꼼하고 자세하게 소개해, 우리 조상들이 어떻게 살았는지를 충분히 상상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박물관에 직접 가지 못하는 어린이들을 위해 주요 전시물과 유물 사진을 풍부하게 담았다.
흥미로운 현장 활동이 가득
현장의 전시물을 동선대로 담은 본문을 읽으면서도 곳곳에 숨은 전시물을 통해 다양한 체험 활동을 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여기서 잠깐, 현장 돌발퀴즈, 전통 생활용품 체험해 보기 등은 박물관이 결코 지루하거나 재미없는 곳이 아니라는 생각을 아이들에게 심어 줄 것이다. 조상들이 어떻게 살았는지를 모두 살펴본 후에는 전통문화에 대한 질문을 통해 슬기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