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_학문을 하고자 하는 당신에게
Ⅰ부 정보생산의 사전 단계
1장 정보란 무엇일까?
정보란?/질문 설정/독창성이란?/1차 데이터와 2차 데이터/인풋과 아웃풋/언어만 정보일까?/학문이란?
2장 연구질문을 설정하라
글쓰기 교육에 대한 오해/유익한 논의를 하라/연구란?/연구질문 설정/답이 도출되는 연구질문을 설정하라/질문을 축소하라/연구는 방탕아다/자신의 질문은 스스로 해결하라/학문은 방탕아다
Ⅱ부 바다의 지도가 되는 계획 세우기
3장 선행연구를 비판적으로 검토하라
선행연구란?/선행연구 검토방법/평범한 연구질문에는 선행연구가 많다/아무도 제기한 적 없는 질문/분야와 언어권을 초월하라/‘비판적’ 시각을 가져라/지도교수가 없다고 가정하라
4장 연구계획서를 작성하라
연구를 예고하라/연구계획서 서식: (1 연구주제 (2 연구내용 (3 이론가설과 작업가설 (4 연구대상 (5 연구방법 (6 선행연구와 관련 자료 (7 연구용 기재 · 연구비 (8 연구일정/(9 본 연구의 의의 (10 본 연구의 한계/미완의 연구계획서/시대를 구분하라/착지점을 예상하라
5장 연구계획서를 작성하라(당사자 연구 버전
설욕전/당사자 연구 버전/반론신청의 대상/중년남성의 연구계획서/은둔형 외톨이 청년의 연구계획서
Ⅲ부 이론도 방법도 사용하기 나름
6장 방법론이란 무엇일까?
이론은 현실 해석 도구/가설 설정과 문제의식/1인 가구의 증가와 고독사 문제/가족의 개인화 이론가설/이론가설에서 작업가설로/다양한 조사방법/고독사의 악영향은?/은둔형 외톨이라도 생활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7장 연구대상과 방법을 선택하라
민족지학/대화적 민족지학/사례연구/자기 민족지학과 당사자 연구/데이터 수집/데이터 분석/교토학파의 정보생산기술
Ⅳ부 정보를 수집해 분석하다
8장 질적 정보란 무엇일까?
언어, 담론, 이야기/질적 정보의 분석방법/KJ법의 소도구/정보생산의 방법/데이터를 유닛화하라
9장 인터뷰란 무엇일까?
반구조화 자유응답법이란?/대상자를 샘플링하라/신뢰와 조사윤리/
어떻게 새로운 지식을 착안해서, 논리적인 결과물을 만들 것인가?
연구주제 선정부터 결론을 도출하는 방법까지, 논문 쓰기의 모든 것
정보가 넘치는 시대, 하지만 정보를 소비하는 데 만족하면 그저 정보수집가나 정보소비자에 그치고 만다. 이제는 가치 있는 정보를 생산·발신하는 정보생산자가 되어야 한다. 이 책은 전통적인 가설 설정, 선행연구, 일차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결과를 도출하기까지의 일련의 과정을 생생한 사례와 함께 수록했다. 일본 최고의 대학인 도쿄대에서 수많은 인재를 육성한 우에노 지즈코 교수가 논문 쓰기에 대해 A부터 Z까지 구체적인 방법과 실례를 들려준다. 이 한 권으로 당신도 독창적인 논문을 쓸 수 있다!
이 책은 저자가 도쿄대학교 문학부 사회학과 ‘우에노 세미나’와 리쓰메이칸대학교 세미나 수업에서 대학생과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논문을 지도한 경험과 노하우를 집약한 결과물이다. 그만큼 현장에서 공부하고 있는 학부생, 예비 대학원생, 연구 논문을 준비하는 대학원생이 다뤄야 할 실제 연구 방법론이 생생하게 담겨 있다. 저자는 연구란 아직 해답이 없는 질문에 대해 가설을 세우고 스스로 질문에 대한 해답을 찾는 과정이라고 이야기한다. 여기서 가설을 세우기 위해서는 기존의 정보에만 의지하는 것으로는 부족하며 스스로 새로운 정보를 생산하는 ‘정보생산자’가 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책의 부제에 나오는 ‘정보생산자’란 이미 존재하는 ‘자명성’에 의문을 가지고 비판적으로 생각하며 새로운 개념 즉, 정보를 창출하는 사람을 말한다.
새로운 지식을 생산하고 발신하기 위한 방법 총망라!
도쿄대학교 석학이 전하는 새로운 지식을 생산하는 방법
일본에서 페미니즘과 사회학 분야에서 최고의 지성으로 꼽히는 저자는 정보생산자가 되기 위한 일련의 과정을 사회학의 연구 방법론을 중심으로 설명한다. 자명성의 영역에 의문을 제기하고 연구계획 수립, 연구방법론 결정, 정보수집을 거쳐 결론을 도출하는 일련의 과정을 체계적으로 설명한다. 저자는 전반적으로 가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