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변신 : 되기의 유물론을 향해 - ff 시리즈 6
저자 로지 브라이도티
출판사 꿈꾼문고
출판일 2020-08-12
정가 19,500원
ISBN 9791190144070
수량
감사의 말 09

프롤로그 13
1장 여성 되기 또는 재고된 성차 30
2장 들뢰즈와 페미니즘을 지그재그하기 130
3장 변신-자궁변형: 여성/동물/곤충 되기 225
4장 사이버 기형학 326
5장 변신-금속변형: 기계 되기 400
에필로그 495

참고문헌 506
옮긴이의 말 538
찾아보기 544
성차 이론과 유목론의 동맹
: 차이의 철학과 새로운 주체성

주지하다시피 브라이도티 철학의 이론적 토대는 들뢰즈와 이리가레이다. 브라이도티는 바슐라르, 캉길렘, 푸코, 라캉, 이리가레, 들뢰즈로 이어지는 프랑스 철학의 계보를 “섹슈얼리티, 욕망, 성애적 상상계의 문제에 우선순위를 두는 신체적 유물론 학파”라고 부르면서 이를 성차의 육체적 페미니즘과 연결한다. 들뢰즈의 되기 이론과 이리가레의 성차 이론에 대한 비판적 해석을 통해 브라이도티는 포스트산업 사회에서 일어나는 변화와 변형을 설명하는 데 유용한, 주체에 대한 대안적 관점을 제시한다. 팔루스중심주의에 기반한 근대적 주체성을 전복하고 페미니즘에 기반한 새로운 주체성을 정의하는 것이다.

페미니즘의 주체는 남성의 보완적이고 반사적인 타자로서 대문자 여성이 아니라, 여성성의 제도로부터 거리를 둔 복잡하고 다층적인 체현된 주체이다. ‘그녀’는, 보편적인 자세를 취하며 자신의 남성성을 주창하는 지배적 주체로부터 권력을 빼앗긴 반사상과 더 이상 일치하지 않는다. 사실 대문자 그녀She는 더 이상 하나의 소문자 그녀she가 아니라, 전혀 다른 이야기의 주체일지 모른다. 과정 중인 주체, 돌연변이, 대타자의 타자이자, 본질적 변신을 이미 겪어낸 주체, 여성 형태로 주조되어 체현된 주체인 포스트 대문자 여성이다.
1장 「여성 되기 또는 재고된 성차」 중에서

주체는 더 이상 의식(意識으로 인식되지 않는다. (… 주체는 권력과 욕망의 서로 다른 수준 사이에서의 끊임없는 이동과 협상, 즉 고의적인 선택과 무의식적인 욕동들로 이루어진 과정이다. (… 성차에 대한 모방적인 재언명은 보편성을 사유하는 주체와 동일시하고, 보편성과 사유 주체를 남성성과 동일시해온 수 세기에 도전한다. 성차 페미니즘은 그런 포괄적 일반화들에 도전하고, 남성성과 비대칭적인 관계에 서 있는 성차화된 사유하는 여성 주체를 급진적인 타자로 상정한다. 반복은 차이를 확대하는데, 이는 성들 간에 어떠한 대칭성도 존재하지 않는다면, 여성들에 의해 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