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씨글자(기본어휘
人 사람 인일본 사람은 일본인, 우리는 한국인!
家 집 가 우리 가족은 일찍 귀가해요
親 친할 친친하다면 다 친구?
한 한집안끼리, 한패끼리
모 뾰족한 모, 튀어나온 모
모양 생긴 대로, 모양 대로
낱말밭(어휘관계
幼兒 유아유아나 아동이나 모두 다 어린아이!
規範 규범규범을 잘 지키면 모범적이지요
刀劍 도검 도와 검, 칼날이 어느 쪽에?
산길 산에는 산길, 언덕에는 언덕길
남, 여 지구의 절반은 남자, 지구의 절반은 여자
감촉, 촉감감촉이나 촉감이나
구절, 구구절절구절마다 구구절절 눈물이 나
표지, 겉표지표지나 겉표지나
선, 악선악과의 열매를 따 먹다니!
밥, 진지 나는 밥을 먹고, 할머니께서는 진지를 드세요
어휘 퍼즐
2장
씨글자(기본어휘
色 빛 색 저는 색깔 있는 운동화가 좋아요!
線 줄 선 이 선 넘어오지 마!
어울리다함께 어울리는 좋은 친구
꾸미다 크리스마스 트리를 예쁘게 꾸며요
흉내 내다엉금엉금, 깡충깡충 흉내 내기
잘 어쩜 저렇게 잘생겼니…
씨낱말(교과내용어
음양어두운 달은 음, 밝은 태양은 양
어류 어부가 잡아 올린 싱싱한 어류
가족 가족과 친척이 모이면 친족
조사 조사하면 다 나와
덧셈, 뺄셈 1 더하기 1은 덧셈, 1 빼기 1은 뺄셈
풀이 풀이해서 풀기
높임말 높이는 높임말
악기 서양 악기는 양악기, 우리나라 악기는 국악기
어휘 퍼즐
실전문제
어휘 찾기
정답
“학년이 올라갈수록 문제가 이해 안돼요.”
“교과서에 나오는 단어들이 점점 어려워져요.”
이런 고민들, 문제만 푼다고 해결될까요?
어휘력이 공부 능력입니다!
초등학생의 학습 능력을 키워주는
신개념 어휘블록 학습법
● 책 소개
흔히들 “국어를 잘 해야 공부를 잘 한다.”고 합니다. 말의 숨겨진 의미와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독해력이 필수인 까닭이지요. 그래서 공부의 가장 기본에 어휘학습이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학년이 올라갈수록 당연히 사용하는 어휘의 수준도 올라갑니다. 아울러 교과서에는 한자를 기반으로 한 교과 내용을 알려주는 개념어나 도구어가 등장하기 시작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시기에는 무엇보다 한자 학습이 중요할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 교과서 단어에 자주 쓰이는, 사용 빈도수가 높은 한자를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말하자면 한자 이해가 곧 학습 능력과 직결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한자의 형태를 외우는 ‘천자문식’ 한자 공부에 부담을 느낄 필요는 없습니다. 그보다 더욱 중요한 것은 바로 한자의 음과 뜻의 관계를 아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체계적인 어휘 학습 프로그램을 제시하는 은 한자의 형태 암기에 중점을 두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한자의 음과 뜻을 자연스럽게 연결하도록 훈련시킵니다. 뜻을 가진 글자들을 조립해서 낱말을 만들다 보면 직관적으로 어휘의 뜻과 관계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천(天’이란 글자가 들어간 낱말에서 자연스럽게 하늘을, ‘지(地’가 들어간 낱말에서는 자연스럽게 ‘땅’을 연상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더욱이 한 단어를 이루는 낱글자 사이의 관계를 단순한 기호와 재미있는 모양의 블록으로 표현함으로써 어휘 간의 관계를 빠르고 직관적으로 익힐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또한, A단계부터 D단계까지 각 5권씩, 총 20권으로 어휘 수준을 세분화하고, 아이의 어휘 수준에 꼭 맞는 맞춤학습이 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
초등교과서에서 100번 이상 등장하는 한자는 500개가 넘지 않습니다. 가장 핵심이 되는 글자와 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