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러두기 ★ 4
들어가는 말 이 모든 것은 한 장의 지도에서 시작되었다 ★ 6
01. 왜 모든 기획사는 청담동에 있을까, 선점 효과와 빅3 법칙 ★ 21
왜 모두 청담동에 있을까 | 청담동에서 발견한 수확체증의 법칙 | ‘빅3’시 대는 언제까지 갈까
02. 걸그룹도 상위 20%가 지배한다, 파레토 법칙 ★ 31
상위 20%가 지배하는 걸그룹 생태계 | 신분 이동의 ‘사다리’ | 걸그룹 시 장은 진입하기에 좋은 시장일까, 나쁜 시장 일까 | 우리 사회의 신분 상승 을 위한 사다리는?
03. 왜 헬멧을 쓰고 나왔을까, 크레용팝의 포지셔닝 ★ 44
어떤 콘셉트의 걸그룹을 만들까 | 포지셔닝의 중요성 | 포지셔닝의 빛과 그림자 | 포지셔닝의 희생자(? 안철수
04. 3세대 걸그룹은 왜 9명 이상일까, 링겔만 효과 ★ 54
걸그룹 멤버 수와 활동 기간의 상관관계 | 포드가 선보인 ‘규모의 경제’와 걸그룹의 관계 | 걸그룹에 적용된 규모의 경제 | 100명의 걸그룹이 현 명하지 못한 이유, 링겔만 지수
05. 101명 소녀들의 경쟁, 메기 효과 ★ 67
인류의 역사는 도전과 응징의 과정이다 | ‘메기’가 된 일본 영화와 스크린 쿼터제 | 극대화된 경쟁 시스템이 만들어낸 ‘소진 증후군’ | 경쟁은 인류의 축복
06. 태연이 후렴구를 도맡는 이유, 비교우위의 원칙 ★ 78
비교우위의 원칙 | 걸그룹의 비교경제학, 모두 노래를 잘해야 할까 | 북 한이 계속 핵과 미사일 도발을 하는 이유
07. 걸그룹이 시청률 3%의 가요 프로그램을 포기하지 못하는 이유, 버핏 효과 ★ 87
그가 입을 열기만 하면 뜨는 버핏 효과 | 걸그룹의 버핏, TV 가요 프로그램
08. 걸그룹과 K-POP에 날개를 달아준 역설, 반공유지의 비극 ★ 96
공유지의 비극 | 걸그룹, 공짜 동영상을 타고 뻗어 나가다 | 공유지의 비극과 기후 변화
09. 〈Pick me〉
걸그룹의 흥망성쇠를 읽으면 세상을 움직이는 경제의 흐름이 보인다
우리 일상을 지배하는 생활밀착형 경제학 레시피
걸그룹 세력도는 단순한 인기의 척도를 말하는 게 아니다. 그 안에는 수많은 경제 이론과 고도의 심리전이 담겨있다. 물건이 아닌 가치 소비를 지향하고 텍스트보다 이미지나 동영상을 선호하는 스트리밍 쇼퍼(Streaming Shopper, 그들의 욕구에 부합하기 위한 고도의 마케팅과 치열한 경영전략이 숨어있다. 이에 저자는 걸그룹을 둘러싼 각종 사회문화 현상을 경제학으로 풀어냈다.
이 모든 것은 한 장의 지도에서 시작되었다
희소성, 소장욕, 충성도를 자극하여 소비자를 움직이는 사회경제법칙 31
‘걸그룹의 흥망성쇠를 읽으면 경제의 흐름이 보인다?’
다소 발칙하지만 매우 흥미로운 이 책은 ‘단 한 장의 지도’에서 시작되었다. 인터넷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걸그룹 세력도’라는 지도다. 자신이 좋아하는 소녀시대의 영토가 너무 작게 표현된 것에 의구심을 품은 저자는 결국 빅데이터를 분석한 통계를 바탕으로 누구나 납득할 수 있는 지도를 제대로 만들기로 결심한다. 이를 위해 다음소프트의 텍스트 마이닝 엔진을 활용하여 연어 처리(Natural Language Processing와 통계치를 추출했다.
소셜 빅데이터 분석은 온라인에서 생성된 많은 수의 텍스트를 처리해 대중의 관심과 선호를 확인하기 위해 사용하는 최신 조사 방법론이다. 대중이 많은 관심을 갖고, 온라인에 적극적으로 표현하는 영역일수록 풍부한 데이터를 자랑한다.
그런데 걸그룹 세력도는 단순한 인기의 척도를 말하는 게 아니었다. 그 안에는 수많은 경제 이론과 고도의 심리전이 담겨있었다. 물건이 아닌 가치 소비를 지향하고 텍스트보다 이미지나 동영상을 선호하는 스트리밍 쇼퍼(Streaming Shopper, 그들의 욕구에 부합하기 위한 고도의 마케팅과 치열한 경영전략이 숨어있었던 것이다. 이에 저자는 걸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