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일하다
일개미와 일벌은 부지런한 일꾼
나무로 만들까? 돌로 만들까?
엄마는 손재주도, 손맛도 최고야
나무꾼이 될까? 사냥꾼이 될까?
2장 말하다
끝말잇기 잘하는 나는야 어휘 박사
혹부리 영감님은 이야기꾼
난 떡을 썰 테니 넌 글을 쓰거라
3장 사람과 사람
곰 네 식구가 한 집에 있어
어느 할아버지가 외할아버지야?
어떤 친구가 좋은 친구?
공공 도서관은 어떤 곳?
4장 학교
오늘은 두근두근 입학식 날
교과서를 읽고 공책에 필기하고
밥은 급식실, 아플 땐 양호실
그림 그릴 때 어떤 종이가 좋지?
정답과 해설
찾아보기
모르는 말이 없는데 말귀를 못 알아듣고 문제를 못 풀어요.
자녀의 초등학교 입학을 앞 둔 학부모의 가장 큰 고민 중 하나입니다. 이는 낱말과 낱말의 상관관계, 즉 어휘력이 부족해서 생기는 문제입니다. 어휘력 부족으로 이해력이 떨어져 학교 공부에 흥미를 가지지 못하는 학생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 때문에 초등학교 저학년을 가르치는 여러 선생님도 취학 전 어휘 학습의 필요성을 강조합니다. ‘초등학교 공부의 시작은 어휘 공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미 많은 영재 엄마들이 『초등교과서 어휘 능력 12000』 시리즈를 통해 높은 사고력은 높은 언어능력에서 나온다는 것을 경험하였습니다. 이번 예비 단계 시리즈는 미취학 아동 및 초등 1~2학년을 위한 언어 능력 및 사고력 신장 프로그램으로 저연령 아동이 전형적으로 경험하는 ‘현실과 현상에 대한 이름 짓기’를 중심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아동의 사고 발달에 필수적인 동작 어휘 및 그것의 연관 어휘를 중심으로 구성하여 사고력 훈련이 되도록 한 점은 다른 어휘학습서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매우 독특한 방식입니다. 또한 단순히 읽는 책이 아닌 활동하는 워크북 형태로 하여 억지로 외우지 않고 저절로 기억될 수 있도록 한 점도 이 책의 장점입니다.
사고력 훈련
6~7세의 미취학 아동이 전형적으로 경험하는 ‘현실과 현상에 대한 이름 짓기’를 중심으로 구성하였습니다. 특히 아동의 사고 발달에 필수적인 동작 어휘 및 그것의 연관 어휘를 중심으로 구성하여 사고력 훈련이 되도록 하였습니다.
언어의 확장 감각 훈련
도입부를 만화로 구성하여 어휘 학습을 쉽고 재미있게 시작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기본적인 동작 어휘들로부터 비롯되는 확장 어휘들을 다루고, 중요한 우리말 동작 어휘는 물론 관련 기초 한자와 한자어도 소개하였습니다.
초등 1, 2학년 교과서 주요 단어 수록
취학 전 기초 필수 어휘 1,500단어를 담았고, 특히 1, 2학년의 교과서에 나오는 학습 어휘도 수록하였습니다. 그러나 단순한 사물 이름은 가능한 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