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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오텔로 (OTELLO
저자 주세페 베르디,아리고 보이토
출판사 주식회사 풍월당
출판일 2019-04-05
정가 20,000원
ISBN 97911893460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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셰익스피어의 비극성과 베르디의 과감한 화성이 뒤섞여
새롭게 탄생한 오페라 『오텔로』

실제로『오텔로』는 불길함을 가득 담은 하나의 폭풍우처럼 끊임없이 그 기운을 이어간다. 극의 진행에서 솟아나와 관객들을 반짝 집중시키는 아리아는 거의 만나볼 수 없고, 레치타티보의 선율은 마치 고전 연극의 대사처럼 효과적인 메시지 전달을 위해 계산된 것처럼 보인다. 즉, 『오텔로』는 오페라라는 장르 자체의 문법보다는 셰익스피어의 극적 내용을 더 잘 전달하기 위해 꾸려진 ‘음악-드라마’인 셈이다. 이 곡을 작곡할 당시의 베르디가 바그너의 스타일을 차용했다는 비평 혹은 비판이 많았지만, 확실히 궁극적인 목적만큼은 두 작곡가가 일치했다고 볼 수 있다. 음악(오페라 자체를 목적으로 삼지 않고 수단으로 삼는 것이다. 이렇듯『오텔로』의 음악은 셰익스피어의 원작이 지닌 비극성과 뒤섞여 화학반응을 일으킴으로써 비로소 하나의 ‘작품’이 된다.

베르디의 가장 전위적인 작품
베르디의『오텔로』는 좀처럼 베르디의 대표작으로 꼽히는 경우가 드물다. 작품의 수준이『라 트라비아타』나『아이다』에 뒤져서가 아니다.『오텔로』는 베르디의 작품 중에서 가장 전위적이고 충격적인 선율을 담고 있기 때문이다. 베르디는『오텔로』에서 귀에 쏙 들어오는 아름다운 선율과 안정된 화성보다는 불협화음과 변칙적인 리듬을 선호하면서 작품 속에서 펼쳐지는 드라마에 신선하고도 불길한 에너지를 불어넣는다.

셰익스피어의 비극성과 베르디의 과감한 화성이 뒤섞여
새롭게 탄생한 오페라 『오텔로』

실제로『오텔로』는 불길함을 가득 담은 하나의 폭풍우처럼 끊임없이 그 기운을 이어간다. 극의 진행에서 솟아나와 관객들을 반짝 집중시키는 아리아는 거의 만나볼 수 없고, 레치타티보의 선율은 마치 고전 연극의 대사처럼 효과적인 메시지 전달을 위해 계산된 것처럼 보인다. 즉, 『오텔로』는 오페라라는 장르 자체의 문법보다는 셰익스피어의 극적 내용을 더 잘 전달하기 위해 꾸려진 ‘음악-드라마’인 셈이다. 이 곡을 작곡할 당시의 베르디